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5-29 09:55:52
기사수정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 속에서도 여유롭게 웃는 이들이 있다. 바로 실무형 핵심인재다. 실무에 능한 핵심인재는 신속하고 정확하게 일을 처리함은 물론, 여기에 창의를 더해 변화와 혁신, 성과창출이라는 시너지를 낸다. 이들이 실무에 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그 비결을 한국커리어개발원의 ‘핵심직무 자격증 과정’에서 찾았다.
 

점수를 위한 토익은 가라! 이제는 토익보다 업무에 실질적으로 활용가능한 자격증에 직장인들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한국커리어개발원의 문제해결, 데이터분석, 기획능력, 재무금융, 영업마케팅, CS 서비스 등에 이르는 15가지 직군별 핵심직무 자격증 과정은 실무 역량강화를 위한 직장인들의 필수과정으로 입소문이 나 있다.
국내 최초로 직군별 핵심직무 자격증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민간자격증으로 등록한 한국커리어개발원은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은 물론, 자격증 취득의 기회까지 제공하고 있다. 15가지 핵심직무 중에서도 ‘엑셀데이터분석’, ‘마케팅조사분석사’, ‘전략기획’ 자격증 과정은 그 인기가 뜨겁다.




▲ 민간자격등록증 등록(한국직업능력개발원)
 
빅데이터 시대, 엑셀데이터분석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을!
최근 빅데이터(Big data)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개인의 이력과 기업의 요구 사항을 분석해 정확한 인재와 기업을 추천해주는 링크드인(Linkedin)의 성공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빅데이터 분석은 기업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수없이 쏟아지는 빅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해 경영활동에 접목시킬 수 있는 분석 기술과 역량 확보는 새로운 가치 창출의 기회이자 핵심 경쟁력임이 분명하다. 표형종 한국커리어개발원 대표는 “급변하는 경영 환경과 치열한 경쟁구도하에서 통계적 사고 및 분석능력은 미래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한 의사결정 도구로써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며 “기업 내 재직자가 갖추어야 할 핵심직무 기초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런 점에서 한국커리어개발원의 ‘엑셀데이터분석 자격증 과정’은 기존의 ‘컴퓨터활용능력시험’과 'MOUS' 자격시험에 의한 기초적인 OA능력과 함께 최고의 OA 능력을 보유한 자로서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으며, 기본 업무수행 및 문제해결과정에서 각종 자료의 수집과 통계적 분석 및 해석능력을 보유한 문제해결 전문가, 엑셀마스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 기획서 작성 예 
마케팅조사분석으로 고객의 미래 가치 예측
인터넷 세상에 살고 있는 현대인들이 다양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는 동안 모인 데이터들을 분석하면 개인의 생활패턴, 소비성향 등을 예측할 수 있고 기업은 이런 데이터를 통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들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마케팅 부문 데이터는 그 활용 가치가 무궁무진하다.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한 조사 설계 과정과 수집된 고객의 니즈를 기업의 언어와 행동으로 변환해 고객의 미래 가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조사분석사 자격증 과정’은 성공적인 마케팅 프로젝트를 위해 조사 설계부터 행동지향적 고객정보분석과 미래 고객 가치 예측을 위한 시장점유율 예측 과정까지 하나의 통합된 모델을 통해 전반적인 마케팅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무 과정이다.
표 대표는 “마케팅 역량은 창조경영이 화두인 시점에서 모든 직군이 갖추어야 할 필요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마케팅조사분석사 과정은 실질적인 마케팅 상황 시나리오에 의한 토론실습과 다양한 마케팅조사분석기법에 대한 이해와 실습으로 실무에서 즉각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 교육과정 특징
 
전략기획 역량으로 사내 씽킹 브레이커 등극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미래에 대한 예측과 판단, 그리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창의력은 필수 역량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이를 설득력있는 기획서로 작성하는 일이다. 이 때문에 기획서 작성은 직장인의 영원한 숙제일 수밖에 없다.
영원한 숙제를 속시원하게 해결해줄 ‘전략기획 과정’은 실제 기업의 위기상황을 바탕으로 전략적 논리적 기획사고(Planning)에서 기획서 작성(Writing) 및 발표(Presentation)에 이르기까지 토론과 실습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설득력있는 기획력을 키울 수 있어 동료들에게 추천하는 교육과정 1순위로 손꼽히고 있다. 이 과정은 참가자 모두의 공통된 관심 주제일 수 있는 스타벅스(별다방)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기획 토론실습으로 진행된다. 실제 스타벅스의 위기 상황을 두고 다양한 전략적 사고기법과 논리적 사고기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 교육생들에게 재미와 교육적 효과를 동시에 제공한다. 또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한 창의적인 기획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사내 씽킹 브레이커(Thinking Breaker)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게 표 대표의 설명이다.
이러한 한국커리어개발원의 ‘핵심직무역량 자격증 과정’은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과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형 학습을 통한 실무역량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 포스코, 현대자동차 등 국내 주요기업의 입사지원시스템에 한국커리어개발원의 핵심직무 자격증이 등록되어 있어서 취업 준비생들에게도 안성맞춤이다. 취업 준비생들에게는 실무능력을 조기에 함양하여 맞춤형 인재로서 취업관문을 당당하게 넘도록 하고, 기업 재직자는 실무능력을 높이고, 자격증 취득이 가능해 직무에 맞는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문의 02-761-1470)





김보석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77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