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6-25 20:44:18
  • 수정 2024-06-26 21:21:49
기사수정


이혜인 NOW GROW LAB 대표


경력 사항

현) 삼성 멀티캠퍼스 기업교육 파트너 강사

한국생산성본부 교수

한국코치협회 KPC인증코치

위픽스콜레 파트너 코치

영국 아로마테라피 협회 ICAA 아로마테라피스트

미술심리상담사

전) 삼성 멀티캠퍼스 집합교육 담당 사내강사

에버랜드 서비스 아카데미 캐스트 교육 담당

삼성물산 경험혁신아카데미 파트너 강사

현대모비스 사내강사

LG전자 사내강사

여주대학교 호텔 관광학과 외래교수

기업소비자전문가협회 선임 컨설턴트(CCM인증)

서울시 청년 일자리 매칭강화 컨설턴트


학력 사항

서강대학교 MBA 글로벌 서비스경영 석사

‘고객응대 근로자 보호제도가 서비스 기업의 근로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과 사람의 ‘지금 성장, 지속 성장’을 지원합니다.”


너도나도 ‘성장’을 갈망하는 시대다. 이때 기반이 되는 것은 건강한 몸과 마음이다. 이런 본질을 읽고 있는 이혜인 나우그로우랩(NOW GROW LAB) 대표는 긍정심리, 코칭, 기업교육에 대한 소양과 경험을 살리며 강의를 펼치는 중이다. 특히 그는 ‘직무 스트레스 관리와 힐링’, ‘조직 소통과 리더십’, ‘커리어·리더십 코칭’에서 역량을 발휘하며 직장인들이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내일을 착실히 준비하도록 물심양면 돕고 있다.



직장인들에게 성장은 북극성이자 숙명과도 같다. 이때 이혜인 나우그로우랩(NOW GROW LAB) 대표는 긍정심리 기반 미래를 위한 비전을 세우고 성장에 박차를 가할 동기를 찾도록 돕는 강의를 펼치는 중이다.


이혜인 대표는 대학 시절 호텔외식경영학 전공을 살려서 롯데호텔에서 인턴을 경험했었다. 그때 그는 사내강사의 강의를 들으며 ‘나도 이렇게 직원들의 성장을 지원하는 강의를 해보고 싶다’라는 마음을 품게 되었고 그것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교육학을 복수전공으로 선택했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는 호텔업계에서 사내강사로 활동했고, 이후 LG전자, 현대모비스, 삼성 멀티캠퍼스, 삼성물산 등의 회사에서 교육을 기획하고 그것을 강의하는 역할을 이어갔다. 이렇게 꾸준히 전문성을 쌓아가며 이혜인 대표는 강사란 교육생들에게 새로운 지식, 기술, 지혜를 전수하는 교사인 동시에 일터에서든 삶터에서든 여러 관계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토로하는 이들을 위한 상담가이자 그들이 자신들이 맞닥뜨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는 컨설턴트임을 깨닫게 됐다. 강사로 살아가려면 정말 많은 역량이 필요함을 체감한 이혜인 대표는 강의 주제와 관련해 ‘고객응대 근로자 보호제도가 서비스 기업의 근로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긍정심리자본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라는 학위논문을 발표하여 MBA를 취득하고 코칭 자격도 갖췄다. 또한, 그는 어느 강의에서든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요가와 명상에도 전념하며 바쁜 일상을 소화하는 중이다.



▲ 이혜인 대표가 중간관리자들에게 필요한 브릿지 리더십에 관한 강의를 펼치고 있는 모습이다.



이혜인 대표의 강의 프레임워크를 살펴보면 ‘Here & Now’가 키워드인데, 지금 여기서 함께하며, 지금 당장 변화할 수 있는 성장 포인트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도록 돕겠다는 비전을 담았다. 세부 프로그램은 ‘성장을 위한 지속 가능성’과 ‘몸과 마음의 회복’이라는 2개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에선 긍정적인 관계 개선을 돕는 코칭 커뮤니케이션 스킬, 갈등관리, 세대공감, 고객관리와 셀프 리더십, 팔로워십, 브릿지 리더십, 팀장 코칭 리더십 등의 콘텐츠가 마련되어 있다.


후자에선 직무 스트레스 관리, 마음챙김, 회복탄력성을 높이는 힐링 프로그램인 아로마 테라피, 미술/컬러 심리, 플랜트 테라피, 오피스 요가/명상 등을 다룬다. 이와 함께 그는 1:1 커리어/리더십 코칭도 제공한다.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이혜인 대표는 “교육학을 공부하면서 교육생들이 긍정적인 태도를 통해 성장하며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 밝은 미래를 준비하는 것을 도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긍정심리학과 코칭에서 실마리를 찾았습니다.”라고 말했다.


방향성을 찾아낸 이혜인 대표는 미국의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먼이 제시한 ‘페르마(PERMA)-행복의 요소’를 구성하는 Positive emotion(긍정적 정서), Engagement(몰입), Relationship(관계), Meaning(삶의 의미), Achievement(성취)에 맞춰 강의를 펼치고 있다. 중간관리자를 위한 브릿지 리더십 교육을 예로 들면 교육생들이 역할과 스킬을 학습하기 전 거시적으로 자신만의 비전을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필요한 것을 찾는 과정을 밟도록 한다. 이로써 교육생들은 강점 기반 리더십을 개발하는 동시에 긍정적인 상호작용, 스스로 회복할 수 있는 마음경영도 학습할 수 있다. 여기에서 마음경영은 자기공감을 통한 지속성장과 맞닿아 있다. 아울러 그는 다양한 기업에서 강의를 펼치는 만큼 유연한 결속을 기반으로 조직이 운영되고 있고, 구성원의 역할과 일하는 방식도 확연하게 달라지고 있는 현안을 진단하며 “개인의 고유한 특성을 존중하면서 전사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라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자신의 비전 달성 계획과 다짐을 전하며 인터뷰를 마쳤다.


“종종 교육생들에게 취업 전선에서의 고난, 일과 육아의 양립 등을 어떻게 헤쳐가는지 질문을 받습니다. 그때마다 저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기에 삶에서 마주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답합니다. 고인이 되신 부친께선 불교계에서 활동하시며 교육, 상담, 복지, 포교로 많은 사람의 행복을 물심양면 도우셨는데 그 모습을 닮는 것이 비전 달성을 위한 목표이자 태도입니다. 강의 측면에선 앞으로도 많은 교육생에게 ‘나도 해볼 수 있구나’라는 긍정적인 깨달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누군가가 저를 롤모델로 삼는 영광을 얻기 위해 계속해서 저를 발전시키며 교훈과 통찰이 담긴 궤적을 그려가겠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516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