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6-03 19:25:52
기사수정

▲ 다됨 프로젝트 2기에 최종 후보로 선정된 3개팀 9명 임직원들이 아이디어 발표를 마친 뒤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출처: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은 지난 5월 29일 혁신 아이디어 사내 공모전 '다됨' 2기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혁신 아이디어를 공모하고 그것이 실제 사업에 활용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진행된 1기에서는 디지털 포워딩 시스템인 '로이스 포워더스'(LoIS Forwarders)와 이커머스 간편 견적 시스템 등이 사업화되어 실제 현장에서 사용 중이다.

다됨은 아이디어 공모를 시작으로 우수 아이디어 후보를 선정한 뒤 외부 스타트업 컨설팅 전문가로부터 액셀러레이터 멘토링 등을 받아 최종 순위를 가리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올해 진행된 2기 다됨에는 137개 아이디어가 접수돼 3개 아이디어가 후보로 선정됐다. 50대 이상 시니어 직원 참가자도 13명에 달했다.

최종 우승팀으로 뽑힌 '인.디' 팀의 디지털 인수증은 곧바로 현장 적용 과정에 들어가게 된다. 택배차량 외부광고사업을 제안한 'ONE-AD'팀, 당일배송 플랫폼 아이디어를 내놓은 'DeLI'팀은 사업화를 위한 추가 검토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최종 후보작으로 뽑힌 3개 팀에는 총 3000만 원의 부상이 주어진다.


인·디는 배송을 위해 종이로 출력하던 인수증 대신 고객사, 배송기사, 배송처 등에 별도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디지털 인수증을 제공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기존의 종이 인수증은 출력과 전달, 보관 과정에서 분실과 훼손으로 종종 불편함을 겪어왔다. 디지털 인수증은 효율성이 높고 정확할 뿐만 아니라 종이 사용량을 줄이는 장점도 있다.

한편 다됨 프로젝트는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아이디어가 최종 후보작으로 선정되면 프로젝트 기간에 TF팀으로 인사발령을 내서 기존 업무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별도의 독립된 공간을 마련해주고 출퇴근 시간이나 업무 분장을 자체적으로 결정해 운영할 수 있도록 자율근무제도도 보장했다. 지방 근무자에게는 사무실 인근 숙소도 제공하고 있다.

CJ대한통운의 이정현 인사지원실장은 "올해는 작년 다됨 프로젝트를 통해 성공적인 사업화가 진행되는 것을 본 직원들이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아이디어 수준도 높아졌다."며, "도전정신을 북돋우고, 창의적 인재를 육성해 혁신기술기업의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423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