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6-02 14:28:03
기사수정


인류 산업의 가장 오래된 블루오션, 팜 비즈니스

팜비즈니스


류창완 지음

쌤앤파커스 펴냄


모두의 이목이 첨단 AI로 쏠리는 지금, 선각자들은 조금 더 먼 미래를 바라본다. 이들이 주목하는 새로운 부의 물결은 ‘팜비즈니스’다. AI를 비롯한 첨단기술과 결합하고 있는 농업은 인류 최후의 블루오션이라 할 만큼 경쟁력과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저자소개

류창완 한양대 산업융합학부 교수, 창업지원단장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박사를 취득했다. ㈜데이콤의 국제서비스 마케팅과 해외사업 부문에서 10년간 일했고, 사내벤처로 창업하여 약 10년간 대표이사직을 맡으며 투자유치, 코스닥 상장, 인수합병, 경영권매각 등 창업에 관련된 전 과정을 몸소 겪었다.

20년의 현장경험과 실전 지혜를 청년 세대에 온전히 전달해 기업가정신으로 여물기를 바라며, 2009년 국내대학 최초로 설립된 한양대학교 기업가센터(현 창업지원단) 초대 센터장으로 부임했다. 한국형 대학창업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들을 위한 30여 개의 창업교과를 개설하기도 했다.

벤처기업협회, 이노비즈협회, 인터넷기업협회 임원을 역임했고, 2006년 전자상거래 활성화 공로로 동탑산업훈장을 수훈했으며, 2016년에는 창업 활성화유공자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책속으로

6차의 의미는, 단순히 농업과 제조업, 서비스의 집합(1+2+3=6)이 아니라 각 산업군 간의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융합(1×2×3=6)을 통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콩 농사를 짓는 농가의 사례로 이야기해보자. 콩 농사를 짓는 데 그친다면 이 농가는 1차 산업에 종사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간장이나 된장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청국장이나 두부 음식을 만들어 체험행사를 하거나 판매까지 하게 된다면 이 농가는 6차 산업에 해당하는 셈이다.

   - PART 2 업종별 현황과 발전 가능성 분석_6차 산업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42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