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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VR 활용 메타버스 금융서비스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 차별화된 고객경험 제공 - 임직원이 새로운 기술과 경험을 체험하고 축적하는 학습의 장 역할 -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콘텐츠로 활용
  • 기사등록 2021-12-10 11: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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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기석 KB국민은행 InsighT 점장이 KB 메타버스 VR브랜치에서 금융거래를 시연하고 있다. (사진 출처: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가상현실(VR) 기술을 활용해서 고객에게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KB 메타버스 VR브랜치’ 테스트베드(시험장)를 구축했다.


KB 메타버스 VR브랜치는 ▲가상공간에 실감 나는 영업점 구축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 기반 UI와 인터렉션 개발 ▲고객과 직원 아바타를 이용한 일대일 자산상담 기능 등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KB 메타버스 VR브랜치는 크게 인트로, 메인홀, 개인종합창구, VIP라운지로 구성돼 있다. 인트로는 미래 KB금융타운을 이미지화했다. 메인홀은 ‘마이페이지’ 메뉴에서 개인화된 금융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개인종합창구에서는 송금 등 간단한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으며, VIP라운지에서는 직원아바타와 상담을 통한 투자성향분석과 포트폴리오 설계를 체험할 수 있다.


향후 KB 메타버스 VR브랜치는 KB국민은행 테크그룹 직원에게 새로운 기술과 경험을 체험하고 축적하는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게 되며,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 콘텐츠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직원 역량개발과 교육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모두 잡겠다는 계획이다.


윤진수 KB국민은행 테크그룹 부행장은 “앞으로 다가올 메타버스 시대의 금융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금융서비스 실험과 임직원 기술역량을 내재화가 목적.”이라며 “향후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연계를 통한 실거래 테스트 등 다양한 금융 실험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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