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가 지난 5월 13일 현장 관리자 및 근무자를 위한 비대면 방식의 모바일 인사관리 통합 솔루션 ‘워크스캔(Work Scan)’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워크스캔’은 근로계약, 출퇴근 기록, 급여 정산, 근무 스케줄 등 통합 인사관리 서비스를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통합한 솔루션이다.
팬데믹으로 기업들의 근무환경이 재택근무 등으로 유연해지고 있지만, 일부 근로자들은 여전히 현장에서 근무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CJ올리브네트웍스는 ‘워크스캔’을 도입하여 현장 근무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더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워크스캔’은 다양한 부서에 대한 인사관리나 매장, 거점 오피스 등 현장 관리가 필요한 기업에 최적화되어 있어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조성하는데 탁월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업무 환경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워크스캔’은 GPS와 QR코드 인증방식으로 개인정보가 필요 없고, 인증기기 유지·보수에 대한 부담 없이 정확한 근태 관리가 가능하다. 구성원은 주 52시간 근로기준법에 맞춰 자신의 스케줄을 등록한 뒤, 함께 일하는 구성원에게 바로 공유할 수 있고 근무 일정 조정도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다.
더불어 지문인식기, 비콘 등으로 근태를 기록하는 것과 비교 했을 때, 지문인식기는 하드웨어 유지 관리의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고, 비콘은 개인정보 수집 측면에서 개인정보 침해 우려가 있어 ‘워크스캔’ 은 보다 운영 측면에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근로 문화 정착에도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기존 관리자와 근로자가 대면으로 만나서 수기로 처리해야만 했던 근로계약, 전자문서 등 근로 계약 관련 서류들도 전자문서 형식으로 비대면 관리가 가능해져, 안전하면서 불필요한 관리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실제 근무시간에 따른 초과근무 수당, 원천세, 4대 보험료 산정 등을 자동으로 반영해 정확한 개인별 급여 명세를 확인 할 수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솔루션사업팀 최병석 부장은 “오는 7월부터 49인 이하의 사업장에서도 주 52시간 근무가 적용됨에 따라 영세한 자영업자나 중소기업의 안정적인 근로 문화 정착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라며 ”워크스캔 하나로 별도의 전담인력 없이 손이 많이 가는 업무들을 간편하게 처리하고 효율적으로 인사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