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6-02 16:15:55
  • 수정 2021-06-02 16:16:27
기사수정



김은영 매탐인 교육그룹 대표


경력 사항

현) 매탐인 교육그룹 대표

한국고용정보원 전문강사

지오코칭 커리어전략사업 이사

상상우리 커리어사업부 본부장

한국산업인력공단 NCS기업활용 컨설팅 전문가

직업상담 및 전직지원 전문강사

전) 신한/LG카드 인사/교육 및 IT, 신사업, 전략기획, 시너지영업

미래유망기술연구원 책임 컨설턴트

HR메이트 헤드헌팅사업부 이사


학력 사항

광운대학교 교육대학원 코칭심리 석사

서강대학교 졸업


대표 저서

『생애설계 워크북』(생각나눔, 2017)



▲ 김은영 대표가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매력적이고 탐나는 인재양성으로 많은 사람이 성공적으로 커리어를 발전시켜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돕고 싶습니다.”

‘커리어 닥터’를 표방하며 일과 커리어를 키워드로 강의, 코칭 및 상담에 전념하고 있는 김은영 매탐인 교육그룹 대표의 꿈이자 장기적 목표다. 그는 경력개발, 전직지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리더십과 조직활성화, 직업/취업상담 분야에서 경쟁력을 발휘하며 다양한 연령과 경력을 가진 많은 사람의 긍정적 변화와 성장을 돕고 있다. 아울러 김 대표는 팬데믹 이후 기업교육 변화를 통찰하며 이번 인터뷰에서 자신의 HRD에 대한 관점도 공유했다. 핵심은 ‘이곳에서 나는 과연 변화하는 기업 환경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받으며 성장할 수 있는가?’였다.



김은영 매탐인 교육그룹 대표는 오랜 세월 몸을 담았던 직장을 떠나며 직장인 들의 제2의 인생 설계를 도와주는 제대로 된 전문가가 많지 않다는 것을 파악 했다. 그는 ‘일이 행복해야 삶이 행복해 진다’는 가치를 가지고 퇴직예정자와 중장년 경력자들을 교육하기 시작했다. 또한, 김 대표는 소속된 직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길 희망하는 이들과 삶을 위해 직업을 구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고충도 살피며 강의, 코칭 및 상담 영역을 꾸준히 넓혀갔다. 현재 김 대표는 경력개발, 전직지원,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리더십과 조직활성화, 직업/취업상담 분야 에서 경쟁력을 발휘하며 다양한 연령과 경력을 가진 많은 사람의 긍정적 변화와 성장을 돕고 있다. 그는 다음과 같이 강사의 길을 걷게 된 계기와 그 과정에서 겪었던 여러 에피소드를 설명했다.



▲ 김은영 대표가 `신뢰 :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한가지`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IT 직무로 직장생활을 시작했지만 다양한 직무 경험 특히, 인력관리나 신입사원 교육도 맡았던 적이 있고, 사내강사로도 활동했었습니다. 그래서 강사는 낯선 직업이 아니었습니다. 이후 직장생활을 마쳤을 때, 한국고용정보원에서 전문 강사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하게 됐습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강사의 길을 걷게 된 거죠. 강사로 활동하던 중에는 직장생활과 달리 불규칙한 부분이 많아 당황한 적도 있고, 갈수록 경제가 악화되면서 국가와 사회를 부정적으로 보는 학습자들의 공격적인 태도에 안타까 움을 느낀 적도 있습니다. 그때는 유연하게 긍정적 관점, 회복탄력성 등을 주제로 강의의 방향을 바꾸며 학습자들이 심리적 안전감을 느끼도록 배려하기도 했습 니다. 제 강의 키워드는 일과 커리어입니 다. 일은 우리 인생의 절반 이상을 차지 하죠. 일이 행복해야 삶이 행복해집니다. 그래서 제 강의를 듣거나 코칭 및 상담을 받는 분들이 일에 있어서 긍정적으로 성장·변화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변화 촉진자로서 뿌듯함과 책임 감을 느끼며 저 스스로도 지속적으로 역량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김은영 대표의 강의에는 19년 동안의 직장생활과 8년 간의 코칭 및 상담 경험이 담겨 있어 학습자의 관심과 몰입을 이끌고 있다.



김 대표는 쌍방향, 장기성 교육을 지향 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팬데믹 상황에 서도 큰 어려움 없이 강의, 코칭 및 상담을 지속할 수 있었다. 또한, 그는 19년 동안의 직장생활과 8년간의 코칭 및 상담을 하면서 경험했던 다양한 사례를 활용하며 학습자의 몰입을 이끌고 있다. 시간과 경험은 억만금을 준다고 해도 살수 없다. 그는 “제 경험을 소개하며 학습 자와 라포(rapport)를 형성하고 이후 각자 일과 삶에서 느끼는 문제점을 털어놓고 집단지성으로 해결하는 방식을 견지 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방역 수칙을 지키며 소규모 오프 라인 교육을 하고 있고, 화상회의 솔루션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 김은영 대표가 ‘직업 환경 변화’를 주제로 비대면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김 대표는 그간의 경험을 통해 느낀 기업교육의 변화에 관해서도 자신의 관점을 공유했다. 먼저 그는 “기 업환경의 불확실성이 팽배해지면서 효율성을 강조하는 정답이 있는 교육에서 구성원 스스로 교육의 실효성을 체감하고, 창의와 자율 기반 집단지성을 활용 하는 교육의 비중이 커지고 있습니다.”라고 진단했다. 그의 분석은 구성원의 문제해결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높이고자 하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애자일 조직이 강조되는 변화와도 일치 한다. 다음으로 그는 “사내 퍼실리테이 터를 양성하고 교육을 통해 사내 의사소 통과 협업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시도가 눈에 띕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며 비대면으로 일하고 소통하는 재택근무가 제도화된 변화와 일맥상통한다. 김 대표는 “갈수록 신입사원의 회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과거 기성세대에서 강조된 충성심과 인내심 에서 ‘나만의 일과 삶’으로 변화하는 만큼 이에 대응하는 다양한 리스킬링과 업스킬링 기반 교육 시스템 확립이 중요합 니다.”라고 제언했다.



"일은 사람의 길고 긴 인생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만큼 사람은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찾고

경쟁력 있는 경력을 꾸준히 개발하면서 궁극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직장인들은 집보다 회사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또한, 이제 모든 직장인은 ‘어느 곳에서, 누구와, 어떻게 일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경력을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나름의 해답을 찾아야 한다. 그래서 김 대표의 역할이 매우 막중하며,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나이, 경력, 직급은 달라도 모든 직장인의 키워드는 행복, 일, 경력이기 때문이다.



▲ 김은영 대표는 ‘일이 행복해야 삶이 행복해진다’라고 강조한다.


pdf 다운로드 143 FACILITATOR 김은영 대표 2106.pdf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25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