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1-02 17:46:18
  • 수정 2021-11-02 17:47:56
기사수정




“저만의 심리학 전문성으로 학습자들 내면의 변화를 이끌고,

그들이 스스로를 치유하고 감정을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정립해주고 싶습니다.”



이선경 위드인사이트 대표는 심리학 전공자로 연구와 상담을 통한 내면 변화와 관리 영역에서 전문성을 갖고 있다. 개인의 존재와 가치에 기반을 두는 이 대표의 멘탈 케어, 감정관리, 심리진단은 건강한 조직을 희망하는 기업의 방향성과 맞물려 차별화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 대표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강의를 듣고 얻은 인사이트를 일과 삶에 꼭 적용할 수 있도록 강의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올바른 마음관리와 내적 성장을 돕는 믿음직한 동반자가 되길 꿈꾸며 오늘도 역량을 개발해가고 있다.



상담은 내담자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삶에 활력을 주는 일이다. 이선경 위드인사이트 대표는 심리학을 전공하며 상담을 넓고 깊게 학습했고, 더욱 실효적인 소통 방법을 연구했다. 그랬던 이 대표에게 대학원에서 대학교, 청소년 기관, 초중고교 등 장소를 불문하고 축적했던 상담, 강연, 심리진단 활동 경험은 매우 귀중했다. 교육장에서 발휘되는 학습자와 강사의 에너지는 물론 하나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동행하는 과정의 역동성에 매력을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됐기 때문이다. 이후로도 꾸준히 연구와 강의에 전념하고 있는 이 대표는 “기업 구성원의 잠재력 발휘 는 물론 다양성과 소통이 살아 숨 쉬는 건강한 조직으로의 변화에 공헌하고 싶습니다.”라고 전했다. 덧붙여서 이 대표는 “HRD 실무자들이 저를 보며 강사들 의 역량을 가늠할 수 있는 만큼 다부진 사명감을 갖고 활동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마음챙김의 모듈화와 전문성을 비롯해

자기이해 기반 메타인지력 증진,

자기다움을 찾는 여정과 자존감 향상,

잠재력을 발휘하는 코칭을 중심으로 저만의 경쟁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 이선경 대표는 학습자들에게 각별한 인사이트를 주고, 그들 의 내적 성장에 도움이 되는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 대표가 운영하는 위드인사이트는 ‘학습자가 강의에 참여하며(with) 의미와 통찰(insight)을 가져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를 미션으로 하며, ‘within’ 과 ‘sight’의 합성어로 ‘학습자들이 교육 내용을 내재화하고(within), 업무나 삶에 실제로 적용하는 시야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sight)’는 뜻을 담고 있다. 이 러한 위드인사이트의 가치는 이 대표의 활동에 큰 기반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그의 교육관과도 맞닿아 있다. 그는 마음챙김 교육을 중심으로 자신의 강의 영역에 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선경 위드인사이트 대표



경력 사항

현) 교육컨설팅 위드인사이트 대표 한국스마트치료협회 대표 인재개발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고용노동부(HRD) NCS확인강사 심리교육전문가/멘탈케어전문가


전) 한국행동과학연구소 연구원 TNF컨설팅 컨설턴트/PM

테스트온 교육사업부 팀장 팟캐스트 방송 심리사색 진행 아주대/수원여대 심리진단 및 상담


학력 사항

아주대학교 심리학 석사

아주대학교 심리학 학사


대표 저서

『스마트 치료의 이론과 실제』 (위즈덤랩, 2021)



“팬데믹 장기화로 멘탈 케어의 하나인 마음챙김(mindfulness) 교육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마음챙김은 명상 수련으로 보급되는 추세이며 교육으로서의 모듈화와 전문성은 박약합니다. 이에 저는 마음챙김을 교육용 콘텐츠로 만들어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스트레스 감소와 함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메타인지력 증진, 자기다움을 찾는 여정, 자존감 향상, 잠재력을 키우는 코칭 등 개인의 심리적 요소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말씀드린 부분은 기업에서 구성원의 특성과 가치관이 조직의 비전과 융합되어 조화를 이뤄내도록 돕습니다. 최근에는 조직문화와 기업 구성원의 심리 특성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KEMI 검사’도 개발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대표는 강의에 심리진단, DIY 활동, 먹고 마시기 등 동적이고 감각적인 활동을 접목하여 몰입과 참여를 높이는 게이미피케이션 구현을 특장점으로 꼽았다. 그는 “자신의 심리상태를 상세하게 기록 할 수 있는 멘탈 케어 앱과 가상공간을 활용해서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그들이 일과 삶에서 안정된 상태를 잘 유지하도록 돕고자 합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런가 하면 그는 그간의 고민과 연구를 바탕으로 최근 4세대 심리치료 분야를 정리한 『스마트 치료의 이론과 실제』라는 책도 출판했다. 아울러 한국스마트치료협회를 설립해서 EAP(근로자지원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맞춤형 온라인 심리검사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심리상담사 자격과정을 개발해서 전문가 인프라 구축에도 매진하고 있 다. 그는 앞으로 심리 분야 강사들이 더욱 많아지길 희망하며 아래와 같이 포부를 밝혔다.



▲ 이선경 대표가 인터뷰를 마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기업교육 현장에 심리 전문가 풀을 키우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심리학의 대중화에 공헌하고 싶은 목표가 있어요. 일례로 MBTI를 비롯해 심리검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활용도가 증가한 반면 진단 결과에 대한 정확한 해석, 결과 데이터의 인사관리 반영,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에의 활용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한국스마트치료협회를 통해 양질의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기업에선 점점 사람 중심 업무환경 구축과 구성원 개인의 가치 실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조직 구성원의 행복과 성장이 기업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고 있다. 이를 관통 하는 개념이 심리학이다. 그런 만큼 이 대표의 전문 분야인 학습자 자기이해 증진과 조직 활성화는 행복한 일터 형성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28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