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1-29 10:43:22
  • 수정 2018-08-17 09:31:05
기사수정



기업내교육의 목적은 두말할 것도 없이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사원"의 육성과 그 활용에 있으며, 또 하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응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인을 육성하는 데 있다.
그것은 평생교육론적 입장에서도 요청되는 것이며, 가정교육·학습교육·기업내교육·사회교육이라는 형태를 통해 자기의 성장·발전과 교육과의 관계를 명백히 밝히고자 하는 의향도 내포되어 있다.


1. 사원교육에 임하는 기본자세
(1)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이념
조직구성원이 자기의 개성과 능력을 기업 내에서 어느 정도 발휘할 수 있는가는 직장과 일의 만족도에 달려있다. 기술개발의 경우 일에 보람을 못 느낀다면 신제품의 개발이란 바라보기 힘들 것이다.
인재육성을 위해 회사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또 그것을 어떻게 구현할 것이냐는 질문에 대한 해답은 직원의 개성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황조건”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직원 개개인에게 전문화를 관철하는 기업의 Vision을 명확히 제시하고, 항상 자기는 개인으로서 또는 기업인으로서 어떻게 하면 목표를 지향해서 노력할 것인가를 의식하게 하고, 거기에 필요한 자극과 교육훈련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

(2) 인재육성을 위한 기본방침
첫째로 회사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은 회사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것으로써 직장에서 요구되는 업무능력에 관한 교육이지만 개인성장에도 합당한 교육이어야 한다. 이러한 생각에서 현재의 직업과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을지라도 다채로운 사원교육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예를 들어 영어회화반이나 적은 인원으로 뭉친 각종 그룹, QC서클 등에 대하여 측면지원을 하거나 또는 회사주최의 교양 세미나를 개최한다. 그리고 이것은 더 나아가 평생교육과 결부되는 것이다.
둘째로 교육훈련의 원리원칙이라고도 하지만 교육훈련은 직원 `각자의 자기계발을 기반으로 해서 실시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종래의 타율적 강요교육에 대한 당사자들의 반성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업무상의 과제는 물론 업무와 관계가 없는 임의적인 제목으로 수시로 Family Group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강사는 그룹의 일원일 때가 많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에서 초빙되기도 한다.
셋째는 교육훈련은 OJT가 바탕을 이루는 것이다. 사내에서는 off-JT를 하지 않으면 교육훈련을 하고 있지 않은 것 같이 생각하기 쉬우나 우리가 하는 매일 매일의 일 그 자체가 인간을 형성하는 것이며, off-JT는 원리·원칙의 확인과 체험정리로서의 의미를 갖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상이 교육훈련을 실시하는데 기본이념이며 기본방침이라고 생각한다.

(3) 사원교육에 임하는 기본자세
○ 경영이념의 실천
전술한 기본방침에 따라 사원교육의 체계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어 있으며 또한 회사로서 사원교육에 임하는 기본자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기업의 정신풍토를 지탱하고 있는 구체적인 방침이나 행동의 원천이 되는 회사 경영의 방침, 즉 경영이념이야말로 사원교육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최고의 품질이 최대의 서비스」라는 12개 문자야말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값싸게 손님의 손으로 손쉽게」「좋은 제품을 만들기에 앞서 참된 사람을 만든다」는 정신과 아울러 당사 전 직원에게 명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신기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경영시책을 전개하고 있다.
사원교육에 임하는 기본자세를 형성하는 두 번째는, 장·단기에 걸친 경영계획·경영방침에 담긴 기본 사상의 흐름과 거기서 생겨나는 구체적인 행동이다. 그것은 자본체질의 강화, 생산체질의 강화, 그리고 판매체질의 강화이다. 중기 3개년계획에 있어서는,
① 판매 다각화의 전개
② 회사의 방침의 구체적인 전개
를 들고 있다. 따라서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인재개발, 육성, 배치, 활용, 보존이 급선무가 된다.

(4) 사원교육의 목적
○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사원의 육성
기업내교육의 목적은 두말할 것도 없이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사원”의 육성과 그 활용에 있으며, 또 하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응할 수 있는 유능한 사회인을 육성하는 데 있다. 그것은 평생교육론적 입장에서도 요청되는 것이며, 가정교육·학교교육·기업내교육·사회교육이라는 형태를 통해 자기의 성장·발전과 교육과의 관계를 명백히 밝히고자 하는 의향도 내포되어 있다.
평생교육이라는 관점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인생의 태반(거의 30년)을 기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보아 기업내 교육, 즉 사원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 곧 수긍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평생교육론에서는 사람은 누구나「값어치 있고 보람찬 삶의 영위」를 위해 뛰고 있으며, 그것을 위해서는「기업인으로서의 직무수행능력」과「사회인으로서의 건전한 생활·인격형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산업사회·공업사회는 모름지기 학습사회가 되어야 하며, 그런 학습사회가 기업의 발전에도 직결된다는 논리이다.
따라서「사원교육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규정할 수 있다.
①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사원」으로서의 능력개발을 도모한다.
② 사원에게 「자기계발」의욕을 일으키는 환경을 조성한다.
③ 그러기 위한 모든「기회를 공평히 베푼다」에 두고 있다.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으로서 교육훈련계획을 수립할 때의 대전제가 되는 것은,
① 교육이라는 것은 각자의 자기계발 의욕을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② 기업내교육(offJT)도 사원 각자의 자기계발을 원조하고 촉진하는 것이라야 한다.
③ 기업내교육을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인사제제도, 기업풍토, 인간관계 등 인적환경이 사원 각자의 자기계발 의욕을 환기시키도록 정비되어 있어야 한다.
④ 목표, 방침이 명확히 되어 있는 동시에 책임도 명확히 되어 있다.
⑤ 그리고 관리감독자가 일상 업무를 통해서 부하를 교육한다(OJT)는 자각이 있어야 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여기서 우리가 한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기업내 교육훈련을 경영전략이라고 보아야 할 것인가, 아니면 장기계획에 있어서의 목표관리로 보아야 할 것인가의 문제이다. 
경영 전략상으로는, 업적향상을 전제로 하는 인재개발과 그의 시스템화, 그리고 적극적이고도 전진적인 “할 수 있는 사원”을 만드는 데 있다.
장기계획으로 파악하는 경우에는, “바람직한 이상적인 인간형(사원형)”이며, 사원 개개인의 능력개발과 활용을 도모하는 데 있다. 양자는 서로 얽히고설켜 「바람직한 목표(장래의 목표)와 당면한 문제해결능력의 목표」를 지향해서, 회사내 일을 통해서 새로운 삶의 보람이 되는 원천을 찾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T자형 능력개발과 자기계발 
(1) T자형 능력개발이란
자기형성·자기계발을 위해서는 어떠한 능력개발이 바람직한가. 물론 우리들 사원은 기업의 일원인 이상 작업수행에 필요한 전문적 실무능력이 요구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이것만 가지고 일만 하면 된다. “능력만 있으면 된다.” 라는 생각은 지금까지와 동일한 Pattern의 결함인간을 양산하는데 지나지 않는다. 필요한 것은 마음의 자세, 정신이 올바른 소위 인간으로서의, 사회인으로서의 태도교육이다. 
따라서 가로축의 태도교육과, 세로축의 직능교육이 일체가 되어 비로소 참된「프로 비즈니스맨」으로서의 필수조건을 갖추게 된다.
더욱이 실무능력의 향상을 도모하는 직능교육은 업무를 하는데 기본적인 능력(기초교육)과 우리들 사원 각자가 자기의 진로에 따라 장래에 지향할 전문적인 능력(전문교육)과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할 때 인간으로서, 그리고 사회인으로서의 자기의 Life Cycle상의 “대T자형”과, 기업인으로서의 능력개발을 위한 “소T자형”이 서로 관련을 맺으면서 비로소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이것은 앞으로 더욱 요구될「시야의 광대와 전문분야의 심층화와의 일체성」이라는 것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이제야말로 자기 자신을 위해 “T자형 능력개발”을 지향해서 적극적으로 자기계발에 매진할 때라고 생각한다.



역자 엄준하 박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5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