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11-01 10:33:11
기사수정


HP교육사업부가 고용노동부 진행 평가와 관련하여 재직자 훈련부문에서 평가위원평가 최고득점을 받아 화제다
HP교육사업부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게적으로 인정받은 교육기관으로 특히 훈련역량평가와 지방노동관서평가 점수가 제일 높았다. 웃는 모습이 소탈한 유석근 HP교육사업부 이사를 만나 그 비결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한국휴렛팩커드는(이하 HP)는 크게 네 가지 사업부로 나뉘어 있다. 프린트, PC사업부인 PPS(Printing & Personal Systems Group), IT Outsourcing 서비스인 ES(Enterprise Service), 소프트웨어 솔루션을제 공하는 HP Software, 그리고 Server, Storage, Network제품과 기술서비스를 제공하는 EG(Enterprise Group)이다. HP교육사업부는 EG에 속해있다.
EG에서는 Server, Storage, Network제품과 기술서비스를 제공한다. HP교육사업부는 전 세계 128개 교육센터를 보유하고 650개 이 상의 정규교육 과정을 시행하고 있으며, 연간 20만 명 이상을 교육하는 세계 최대의 교육기관이다. 30년 이상의 오랜 경험과 Know- How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술교육, 비즈니스 스킬교육 또는 IT Process교육 등 광범위한 범위에 걸쳐 깊이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따라서 HP교육사업부의 비전은‘ 사람을 키우는 Global Top Training Leader’이며, 미션은‘ 사람의 성장과 기업의 성공에 핵심요소가 되자’이다.
 
IT 전 분야에 대한 재직자 훈련과정 진행
HP교육사업부에는 재직자훈련 관련 운영 중인 학부와 교육과정 으로 운영체제, 빅데이터, 가상화, 클라우드, ITSM, 프로그래밍, IT Management, 보안, 네트워크 등 IT 전 분야에 대한 재직자 훈련과정 을 진행하고 있다. 그는 이 다양한 훈련과정 중 HP교육사업부의 교 육프로그램으로 강점을 세 가지 꼽았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시각각 변하는 IT트렌드를 반영해 과정을 만들며 지속적인 트렌드 반영.
둘째, 전문강사 확보와 지속적인 강사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강사의 질 확보.
셋째, 교육생의 입장에서 관련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피드백 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재직자훈련은 기업 및 각 기관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직무능력향 상 및 신기술의 개발과 창조의식을 배양하여 생산성을 높여 정보화 시대에 맞는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과정이다. 실업급여, 고용안정 사업, 직업능력 개발 분담금 등의 고용보험료 중 사업주가 부담하는 직업능력개발 보험료를 활용하여 교육비용 일부를 고용노동부에서 환급해주는 교육과정이다.
HR교육사업부는 훈련역량 평가 항목인 비전 및 전략, 훈련프로그램, 훈련 인프라, 훈련생 지원 등이 높은 점수를 받고, 지방노동관서 평가 항목에서 출결관리 및 기타 훈련 운영은 10점 만점에 10점을 받았다. 이 비결을 묻자 그는“ HP교육사업부의 명확한 비전과 비전 에 따른 실천전략을 세우고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부분을 높게 평가 해준 것 같다”고 답했다.
현재 HR교육사업부는 IT시장 변화에 항상 주시하며 시장의 니즈에 맞는 훈련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IDC, Gartner등 IT 전문 시장조사 기 관의 자료를 참고하여 IT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국내외 IT기업의 경영자, 중간관리자, 실무자의 설문조사를 통해 기업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다. 또한 강사의 자질향상을 위해 사내 강사연구회 운영 및 해외 교육 등 투자를 아끼지 않은 것도 높은 평가를 받은 비결 중 하나다. 외국에 있는 콘텐츠를 국내환경에 맞게 Localization하는 것이다.
 
IT의 발달로 교수의 전문분야 또한 융합되게 질 향상
HP교육사업부의 재직자위탁훈련 부문 주요 참여 대상은 20~60 대로 평균 30~40대다. 현재까지 총 참여인원은 연평균 1,500명 이 상 평균 99% 이상이 수료한다. 작년 총 수료생은 재직자과정이 총 1,565 명, 환급생이 906명, 비환급생이 659명이다. 이 많은 학생을 학 습하기 위해 교육의 질을 높이는 것은 교수일 터. HP교육사업부에 서는 교수의 자질을 향상하기 위해 강사들 사이의 Cross Training 기회를 제공하고, IT가 발달하여 기존의 각 영역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융합 되게 돕는다. 즉 강사전문 분야만 아는 것이 아니라 타 분 야에 대한 이해를 필수 조건으로 넣는 것이다. 이를 위해 HP교육사업부에서는 BT(Business Training)연구회를 조직하여 강사 간 지식 을 공유하고, IT 신기술 및 시장트렌드 전달을 위한 워크숍 및 세미 나 기회를 제공하며, 강사 계발을 위한 국내외 교육 참여 기회를 제 공한다. 그래서인지 수강생들이 강사 및 교육환경에 대해 대부분 만족해하고 수료한 사람이 다시 HP교육센터를 찾는 비율이 높다.
 
IT 기술 교육뿐만 아니라 IT와 비즈니스 통합 프로그램 제공
유석근 이사는 훈련기관 기관장으로서 앞으로 지방 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역 연계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2015년 쾌적한 교육장소 확보를 위해 센터를 확장해 이전할 계획이며, 산업체 및 대학과 연계하여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IT 교육센 터 구축 컨설팅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고, IT 기술 교육뿐만 아니라 IT 와 비즈니스 통합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글·사진 김현지 기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