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1-31 19:16:36
기사수정

▲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정부서울청사에서 올해 교육부 주요정책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출처: 교육부)




교육부는 지난 1월 25일 ‘제2차(2024~2028년)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기본 계획’이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고 밝혔다. 기본 계획은 ▲지역 특화 산업 인재 양성 ▲시장 중심의 기술 사업화 체계 혁신 ▲창업 활성화로 지역 일자리 창출 ▲지산학연 협력 생태계 구축 등 4대 전략으로 추진된다.


먼저 지역 특화 산업과 연계한 교육을 강화한다. ‘산업학위(Industrial Degree, 가칭)’를 도입해 지역 산업체와 대학이 공동으로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박사급 연구원을 양성한다.


산업학위는 일반 학술 학위와 다르게 연구개발 결과 등으로 학위 취득에 필요한 논문을 대체할 수 있다.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해 학칙으로 박사학위도 논문을 대체하는 성과물로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 미국 노스이스턴대에서 이런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기존 직업교육 혁신지구와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를 확대하고, 사내 대학원을 도입하며 산업계 전문가가 대학 전임 교원으로 근무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대학이 보유한 기술을 고도화하고 기술 사업화 전담 조직의 전문성도 강화한다. 대학 캠퍼스에 대학·기업 간 공동 연구 기반을 구축해 기업 수요에 맞는 연구개발을 활성화한다. 국가기술은행(NTB)이나 사업화 지원 전문기관 컨소시엄과 연계해 온오프라인 기술거래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한다. 산학협력단의 기술을 사업화하기 위해 만든 산학연협력 기술지주회사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없는 규제는 개선한다.


교육부는 지역 특성에 맞는 정주 창업 기원을 지원한다. 대학의 창업 실습제와 창업 연구년 등 창업 친화적 학사·인사 제도를 활성화한다. 지자체, 산업체, 대학, 연구기관 협력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협의체를 운영하고 지역별 산학연협력 성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대학이 단순한 지식 전달자가 아닌 국가의 기술 패권 경쟁을 견인하고 지역 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475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