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4-01-10 00:26:21
기사수정

▲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새로운 성장과 재도약을 위한 키워드를 공유했다. (사진 출처: 삼성전자)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1월 2일 열린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새로운 성장과 재도약을 다짐했다. 또한, 그는 초격차 기술에 기반한 본원적 경쟁력 강화, 미래 변화 대응력 확보, 강건한 기업문화 구축 등을 당부했다.


먼저 한 부회장은 지난 50년 동안 반도체 기술을 선도해 온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은 경쟁사와의 격차 확대를 넘어, 업계 내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출 것을 주문했다. 세트 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경험(DX) 부문의 경우 품질 경쟁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한편, 고객 입장에서 사용성을 근본적으로 고민하고 탐구해 삼성전자만의 차별화 솔루션을 제공하자고 요구했다.


이어서 한 부회장은 미래 변화 대응력을 갖추자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 친환경(Eco), 라이프스타일 등에서 혁신을 추진하고자 한다.


AI 이노베이션의 경우, 생성형 AI를 적용해 디바이스 사용 경험을 혁신하고 업무에도 생성형 AI를 적극 활용해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자는 것이다. 친환경은 차세대 디바이스의 표준으로 떠오른 만큼, 과거의 수동적인 대응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을 통해 미래 친환경 제품을 적극 발굴하자는 뜻이다. 한 부회장은 인구구조와 세대 변화로 과거와는 소비자가 달라지고 있는 시점인 만큼, 단순한 기기 기능 개선을 넘어 새로운 생활방식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발굴이 중요하다고 짚었다.


아울러 한 부회장은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조직문화 기반의 강건한 기업문화 구축을 당부했다.


그는 "리더들은 조직 내 정확한 소통과 격의 없는 건설적 토론을 통해 구성원들이 권한과 책임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배려해 달라."며 "자기 주도적 시간 관리로 성과를 창출하는 초일류 기업문화를 구축하자."고 요구했다. 나아가 그는 "회사의 발전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여정에 필요한 첫 번째 약속은 준법 실천과 준법 문화 정착이다."라고 강조했다.



▲ 수원 디지털시티에서 열린 삼성전자 시무식에서 임직원들이 한종희 부회장의 신년사를 경청하고 있다. (사진 출처: 삼성전자)



한편 이날 시무식에서 삼성은 제조기술, 품질 등 각 분야에서 사내 최고 기술전문가를 의미하는 '2024 삼성 명장'을 선정했다. 올해는 삼성전자 10명, 삼성디스플레이 2명, 삼성전기 2명, 삼성SDI 1명 등 총 15명의 직원을 명장으로 선정했다. 이번 삼성 명장 선정 규모는 역대 최대다.


삼성은 사내 최고 기술전문가를 육성하고 직원들의 성장을 독려하기 위해 2019년부터 삼성 명장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초기에는 ▲제조기술 금형 품질 등 제조분야 위주로 명장을 선정했지만, 2022년부터는 경영실적에 기여한 영업마케팅 구매 분야 전문가도 명장으로 선정하고 있다. 삼성 명장은 2019년 삼성전자에 이어 2020년에는 삼성전기, 2021년부터는 삼성디스플레이와 삼성SDI 등 주요 계열사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삼성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사상 최대 규모의 명장을 선정해 기술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470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