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1-02 11:09:51
기사수정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트렌드 코리아 2024


김난도 외 10명 지음

미래의창 펴냄


2024년 키워드, DRAGON EYES!

모든 것이 너무나 빠르게 변하는 가속의 시대다. 그러니 시간의 가성비를 잘 따져야 한다. 그런가 하면 AI의 발전은 눈이 부실 정도인데 챗GPT는 자연어로 사람과 소통하며 많은 일을 손쉽게 해내고 있다. 따라서 이제 사람은 오롯이 사람만의 역량을 끌어올려 AI가 완성할 수 없는 마지막 터치를 해내야 한다. 그것이 ‘DRAGON EYES’ 즉 ‘화룡점정’이다.



▶저자 소개

김난도

교수, 트렌드 연구자, 컨설턴트, 작가, 유튜버.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며, 유튜브 채널 ‘트렌드코리아TV’를 진행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2008년부터, 매년 출간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외식업 트렌드 Vol.1』, 『더현대 서울 인사이트』, 『마켓컬리 인사이트』, 『트렌드 로드: 뉴욕 임파서블』, 『트렌드 차이나』, 『럭셔리 코리아』, 『디자인의 시대, 트렌드의 시대』(공저), 『2011 대한민국 소비지도: 소비자는 무엇을 원하는가?』(공저), 『2013 Consumer Trends in Korea』 등의 책을 썼으며, 온라인 공개 강좌 K-MOOC에서 〈소비자와 시장〉이라는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책속으로

2024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분초사회

시간이 돈만큼 혹은 돈보다 중요한 자원으로 변모하면서 시간의 가성비가 중요해졌다.


*Rise of ‘Homo Promptus’ 호모 프롬프트

“AI는 프롬프 트만큼 똑똑하다.” 인간이 어떤 질문을 하느냐에 따라 AI가 내놓는 결과물이 달라지기 때문 이다. 그러나 AI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결국 화룡점정의 역량은 사색과 해석력을 겸비한 인간만의 것이다.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육각형인간

완벽을 꿈꾸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집안, 성격 등등 모든 것에서 하나도 빠짐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 육각형인간은 오늘날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강박적인 완벽함의 반향으로 작용한다.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소비자의 지불 의향을 정확히 파악하는 빅데이터의 활용과 실시간으로 모든 변수를 측정해내는 AI의 발달은 최저가가 아니라 최적가’의 세상을 열었다.


*On Dopamine Farming 도파밍

자극적인 숏폼 콘텐츠가 범람하는 오늘날 도파밍은 피할 수 없는 추세다.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요즘남편 없던아빠

결혼이 인생의 가장 큰 선택이 된 오늘날, 남편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전에 없이 달라 졌다. 가사 노동과 육아, 가족 관계의 균형점이 이동하고 있다.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스핀오프 프로젝트

영화나 드라마에서 자주 쓰이던 스핀오프가 이제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디토소비

나도라는 의미의 ‘Ditto’가 소비 현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ElastiCity. Liquidpolitan 리퀴드폴리탄

인구는 감소하고 광역 교통은 발달하는 현대사회에서 유목적 라이프스타일을 구가하는 소 비자가 늘어나며, 지역은 이제 하나의 고정된 공간이 아니라 이동하고 흐르는 유연한 모습을 보인다.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돌봄경제

돌봄은 이제 단지 연민이 아닌 경제의 문제다. 나 이와 건강 상태에 따른 사회적 약자들만이 그 대상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454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