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7-28 12:38:52
  • 수정 2022-08-02 15:30:33
기사수정

▲ 한국HRD협회는 다양한 기업 사례를 모아 제360차 HRD포럼을 열었다.


한국HRD협회가 지난 7월 27일 수요일, ‘우수 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 선정 및 발표’를 주제로 제360차 「HRD포럼」을 개최했다.


한국HRD협회는 매년 상반기가 지나면 각 기업의 HRD 담당자들이 자사의 PRACTICE 사례를 공유하며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 제360차 HRD포럼 안내 포스터



올해는 한독, SKT, 동아쏘시오홀딩스, 한국도로공사, SSG닷컴의 PRACTICE 사례가 선정됐다. 5개 기업은 우수 PRACTICE 상패를 받으며 HRD 활동에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았다.



▲ 한국HRD협회에서 진행된 제360차 HRD포럼은 온오프라인 통합 100여명의 HRD 관계자들이 참여했다.



먼저 김민주 한독 CM&D팀 차장이 ‘강의장을 넘어 현장으로 리더십 현업적용 촉진’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한독은 성과를 내는 조직은 유연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팀장과 셀프 리더를 육성하고 있으며, HRD에 코칭이 중요하다는 철학을 기반으로 리더십 교육의 수준 제고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전사 리더십 교육, 리더십 현업 적용, 한독 리더십 사례 공유, 코칭 모델 대화법 학습으로 이뤄진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었고, 모든 단계에서는 사내코칭을 통한 지속적인 팔로업에 전념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김민주 차장이 한독의 리더십 교육 사례를 참가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다음으로 김진규 SKT 역량혁신팀 매니저의 ‘AI 기반 Personalized Learning Curation 서비스’ 발표가 진행됐다. 김 매니저는 “AI 기술이 정말 학습과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인지, 앞으로 우리는 구성원을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콘텐츠 큐레이션에서 멈춰야 하는 것인지 질문을 던져봤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고민이 담긴 서비스 쌤(SAM)은 평소에는 구성원의 관심사나 업무에 기반한 추천을 기본으로 하되, HR Event 시점에는 관련된 콘텐츠를 추천하며 맞춤형 학습을 AI 기반으로 지원하고 있었다.



▲ 김진규 매니저가 AI를 기반으로 맞춤형 학습을 구축하는 방안을 공유하고 있다.



이어서 허영민 동아쏘시오홀딩스 인재개발원 책임은 ‘AC/DC 기반의 리더십파이프라인 육성트랙 구축’ 사례를 공유했다. 포인트는 신인사제도 리더십 역량모델 적용, 자사의 상황과 수준에 맞는 커스터마이징, 학습평가-피드백 기반 과정개발이었다.



▲ HRD 포럼 참여자들은 다양한 기업 사례를 통해 앞으로의 HRD 지향점을 살펴볼 수 있었다.


각각을 보면 리더십 역량모델 적용에는 Analysis(성인학습자 분석)와 State objectives(학습 목표와 개발역량 설정의 명확화)가, 커스터마이징에는 Select Methods & Materials(모듈별 교수방법 설정 및 맞춤화), Utilize Media and Materials(실습사례 개발 및 방법 선정),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학습자 동기부여를 위한 실습 피드백 설정)가, 과정개발에는 Evaluate(과정평가 & 학습자 평가)이 골자를 이뤘다.



▲ 허영민 책임님이 역량모델 적용 HRD 사례를 공유해 참여자들에게 인사이트를 전하고 있다.



그리고 장승태 한국도로공사 인재개발원 차장은 실습체험형 안전교육 체계 구축 및 운영 사례에 관해 발표했다. 한국도로공사는 휴먼에러 ZERO를 위해 안전교육 방식도 변화해야 한다고 판단했고, 폐도를 활용해서 자사에 가장 적합한 안전 체험 교육장을 만들었다. 이와 함께 이론교육 모델 15개, 실습교육 모델 34개로 교육 모듈을 개발했고, 전문 강의인력을 확보해서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한국도로공사는 전년 동기 대비 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었다.



▲ 장승태 차장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 안전한 일터 구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송유리 SSG닷컴 인재육성팀 매니저가 ‘가상공간 SSG TOWN을 활용한 신입사원 입문교육’ 사례를 공유했다. SSG닷컴은 SSG 아이덴티티를 담은 흥미롭고 매력적인 공간, 과정 의도에 맞는 공간 구성,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콘텐츠와 경험 디자인이라는 고민 끝에 게더타운에서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시행했다.




구체적으로 SSG닷컴은 Morning Talk, My SSG Story, Rookie Showcase, CEO Talk & 랜선회식, Team Building 측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했다. 송 매니저는 “교육을 마치면서 메타버스는 공간적 제약이 없으며 자연스러운 소통과 교류가 일어나는 플랫폼이라는 것과 대면 교류에 대한 요구를 100% 충족하지는 못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진단했다.



▲ 송유리 매니저는 SSG닷컴에서 가상공간을 활용해 이루어진 신입사원 교육의 유의미한 결과를 공유했다.


이상의 HRD포럼은 그야말로 ‘HRD 노하우 나눔 페스티벌’인 동시에 HRD 담당자들이 현장 중심 리더십과 코칭, AI 기술의 적용, 리더십 육성트랙에서 AC와 DC의 중요성, 실습과 체험이 핵심인 안전교육, 메타버스의 활용 측면에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학습의 장이었다.


다음 HRD포럼은 8월 31일 수요일에 시의적절한 주제를 선정하고 준비작업을 거쳐 개최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348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