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9-11-01 12:08:29
기사수정


도영태 아하러닝연구소 소장


경력 사항

현) 아하러닝연구소 소장

한국능률협회 전문강사

한국강사협회 상임이사 / 기획력분과 교육위원장

한국경제신문 한경닷컴 칼럼니스트

명지대학교 행정학부 외래교수


전) 한국표준협회 비상근 전문위원 / 한국생산성본부 위촉강사

한국교육방송(EBS) 직무능력 업그레이드 전문강사국립교통대학교 외래교수

롯데인재개발원 HR기획1팀장

롯데인재개발원 자문교수


학력 사항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 석사

육군사관학교 토목공학 학사


대표 저서

『퇴직 없는 인생 기획(김영사, 2019)』

『명강사 강의 기획(더난출판, 2016)』

『언제나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영진미디어, 2014)』『기획서 다이어트(더난출판, 2011)』

『기획서 브리핑 비법(교학사, 2011)』

『죽은 생각 버리기(무한출판, 2011)』 등 13권



다가올 2020년은 도영태 아하러닝연구소 소장이 전문 강사의 길을 걸은 지 정확히 20년이 되는 해다. 오랜 기간 동안 도영태 소장은 꾸준한 역량개발, 강사로서의 책임감과 자부심을 토대로 그 시간만큼의 현장 맞춤형 강의를 통해 명강사로 활약하고 성장해 왔다. 실제 그의 전문영역인 기획력, 프레젠테이션, 문제해결, 동기부여 등의 강의는 여러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중 도영태 소장은 기획에 더욱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그는 “삶의 모든 순간은 기획.”이라며, 창의력과 논리력의 원천인 기획이야말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최적의 키워드라고 강조한다. 그는 백세시대에 막연하게 사는 삶은 불행으로 이어진다고 말하며, 행복한 일과 삶을 만들어 줄 기획력 제고를 전파하기 위한 강의에 매진하고 있다.



대기업에서 HRD를 담당했던 도영태 아하러닝연구소 소장은 다양한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점점 강의에 대한 흥미와 비전을 갖게 되었다. 강단에 올라 자신 있게 역량을 발휘하고, 교육생들과 호흡하며, 노력만큼의 대우도 받는 강사 직업이 그에게 무척 매력적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이후로 도영태 소장은 HRD를 기초부터 차곡차곡 학습하며 전문성을 높여가는 동시에, 자신이 주관한 교육에서 한 세션은 직접 강단에 서보기까지 했다. 이러한 철저한 준비와 노력의 과정이 거의 망설임 없이 이후 대기업 문을 박차고 나와 그를 전문 강사로 변신하게 만들었다.


“두려움이 없었다면 거짓말입니다. 그래도 저만의 강의 영역과 현장에서 활용하기 충분한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자신 있게 강사의 길을 선택했습니다. 운이 좋았죠. 실제 강사 활동 초기에 프레젠테이션 역량이 기업에서 주목받을 것을 예상하고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강의 컨텐츠를 준비했는데 소위 대박이 나서 이름을 널리 알린 바 있습니다. 지금은 기획력 강사로 또 유명세를 타고 있죠(웃음). 육군사관학교에 다닐 때 쌓은 대중 앞에서의 리더십과 이후 많은 사람 앞에 서서 발표하고, 그들과 소통하면서 다져진 강의역량이 강사가 되기 위한 필수 조건을 만들어 줬고 돌이켜 보면 적성에 맞게 셋팅을 해 준 듯합니다. 한마디로 무대 체질이었던 거죠.”


강사가 된 계기와 그 과정을 때론 겸손하고 때로는 자존감 높게 풀어놓는 도영태 소장. 지금 그에게 강의는 일 이상의 가치가 있으며, 강사는 그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소중한 직업임에 틀림없다. 그는 강사로서 다각적인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기획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실제로 그는 삶이란 기획과 같다며, 기획력은 일과 삶에서 행복지수를 높여주고, 지속가능한 평생학습시대를 선도하는 귀중한 자산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 도영태 소장이 열과 성을 다해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기획은 창의력에서 나오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정돈하는 일입니다. 전략, 사업, 영업, 문서작성, 글쓰기 등은 모두 기획이라는 작업을 거쳐야 실행이 됩니다. 다시 말해, 기획은 의미 있는 ‘how to’를 만들어주는 ‘so what’과 같다고 할 수 있죠. 그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시대에 각광받는 역량인 문제해결과 협업 부분도 기획과 맞닿아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으며, 동료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서 적절한 방향을 설정하는 자체가 기획이기 때문이죠. 게다가 기획에 대한 역량은 평생직장이 사라진 백세시대에 더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자신에게 다가올 미래에 대한 변화를 통찰하고, 방향과 로드맵을 설정해서 실행하는 인생기획이야 말로 앞으로의 행복한 삶의 화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획력을 통한 삶의 중요성까지 짚어주는 도영태 소장. 나아가 그는 훌륭한 강의는 건강한 심신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강조하며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사실 강사들은 강의 의뢰가 들어오지 않으면 위축되기 십상이다. 하지만 도영태 소장은 자기관리에 관한 주관과 방법 또한 명확하다. 



▲ 도영태 아하러닝연구소 소장의 핵심 컨텐츠는 기획이다. 그는 기획의 가치와 범용성에 주목하여 행복한 일과 삶을 위한 기획력의 가치를 강의와 저술활동을 통해 전파하고 있다.



“자기관리 차원에서 관련 자격증(예를 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등)을 획득하고, 그림을 그리고, 책을 씁니다. 몰입을 통해 구체적 결과물을 만들고 성취감을 느끼는 거죠. 이는 제가 강의의 스트레스를 이기고 언제나 맑은 정신으로 강의에 임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도영태 소장은 철저한 자기관리를 기반으로 건강이 허락하는 한은 강의를 계속하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실로 강사는 그 역량을 인정받으면 정년이 존재하지 않는 법. 천생 강사인 그는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강의 컨텐츠를 끊임없이 개발하고 강단에 설 것이다. 강사는 그가 선택한 최선의 직업이자 소명의 길이기 때문이다.


pdf 다운로드 098 BEST FACILITATOR 도영태 소장 1911.pdf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12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