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1-03-05 20:27:46
기사수정

 

 


지금까지 한국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던 것은 뛰어난 인재들이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단지 그 인재들이 국내에만 머무르지 않고 해외로 일찌감치 눈을 돌렸기 때문이다.

 

또한 글로벌 기업의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있는 국내 주요 대기업 창업자들의 해외 시장 개척사와 규모의 경제를 뛰어넘을 수 있는 그들의 선견지명이 지금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안정적인 선진국 진입을 위해서는 더욱 더 많은 해외 시장 개척이 중요한데, 이를 위한 전략적 준비 과정 속에 현지 언어는 물론 지역 전문가육성을 위한 교육은 필수적이다.

 

지난 2001한국외국어대학교 평생교육원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된 국제사회교육원은 이후 교육의 규모가 커지고 프로그램이 다양화 되면서 글로벌 리더를 양성한다는 취지에서 2007년 지금의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사회교육원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이하 국제사회교육원)

명칭 변경 후 국가기관 및 공기업, 민간기업 임직원을 위한 맞춤식 전문가 교육과 일반 성인들을 위한 세계문화 언어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지역전문가 양성을 위한 집중 교육

국제사회교육원의 교육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먼저 해외 현지의 지역 전문가를 양성하는 지역전문가 과정은 맞춤식 전문가 교육과정으로 전 세계 77개국 376개 대학 및 기관과의 자매결연으로 축적된 외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필요에 따라 국내는 물론 해외 현지 국가에서도 언어 및 지역학 교육이 가능한 입체 교육시스템이다.

교과내용으로는 해외 파견 대상 국가에 대한 지역학 강의 및 이문화 관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역사정 및 이문화 관리 프로그램, 전문강사진을 통해 단기간에 최대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합숙교육을 실시하는 현지언어교육 프로그램, 한국외국어대학의 네트워크를 통하여 파견 대상 국가의 교육기관과 연계한 교육을 실시하는 해외현지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이 모든 프로그램은 국내에서는 가장 많은 해외 인적 네트워크와 해외 현지 인프라를 가장 많이 보유한 한국외국어대학교만의 축적된 기반이 있기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신뢰하고 있다.

최근 3년간 해외지역전문가 과정에 위탁교육을 시행했던 기업으로는 발전4사를 비롯해, K은행, S기업 인력개발원, 한국토지공사, 한국 가스공사 등이 아랍, 스페인, 러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 접근과 정보가 비교적 부족한 국가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받았다.

 

외국어 집중 과정

지역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과정도 현지 언어가 필수적으로 학습되어야만 가능한일이다.

이에 국제사회교육원은 지난 57년 간 수 많은 국제전문인력을 양성해 온 한국외국어대학교의 외국어 교육 노하우를 바탕으로 32개 언어학과에서 전 세계 45개 어종의 언어교육이 가능한 교육 인프라를 활용한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각 언어 학과의 원어민 전임교수를 통한 체계적인 외국어 학습이 가능하며 책임 교수제를 통한 체계적인 교육관리를 집중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교육생과의 일대일 면담을 통한 개인 학업관리, 난이도 조정을 통해 교육생 수준에 맞는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 외 소규모이지만 일반 시민들과 학부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교양 강좌와 영어회화 강좌가 있다. 최근 3년간 행정안전부, 발전 4, L화학, S 건설 등이 외국어 집중과정을 이수했다.

국제사회교육원의 박중찬 원장은 교육생들의 반응에 대해 이곳에서 교육을 받은 많은 기업체의 임직원들은 내용과 질에 대해 매우 높은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을 통해서 배출된 이들은 각 기업의 핵심 인재로 해외 신시장 개척요원과 현지 주재원으로 선발되어 우리 기업의 세계화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고 밝혔다.

 

사람까지 이어주는 교육 프로그램

국제사회교육원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현지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해준다는 점이다.

아무리 철저한 사전 교육과 언어 등을 습득한다해도 해외 현지인들과의 인적네크워크가 없으면 단기간에 이루어질 사업성과 등이 쓸모없는 시간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국제사회교육원에서는 고객사가 원하는 경우 우수한 해외 교류대학과 연계하여 현지 교육프로그램을 설계?운영할 뿐만 아니라 교육기간 중 고객사 관심 분야에 종사하는 현지 유력 인사 및 관련기관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여 단 기간 동안 어학, 지역학, 인적네트워크 형성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모든 과정은 모두 맞춤식 교육으로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지 않다. 또한 1~2인 정도의 교육을 받고자 하는 이들의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여러 기업이 모여서 공동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또한 계획하고 있다.

 

종합적 HRD교육기관으로의 성장

박 원장은 향후 국제사회교육원의 비전과 계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 교육원은 국제지역전문가 양성 및 외국어 전문 교육기관으로서의 확고한 위치를 수립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종합적 HRD 교육기관으로 성장하는 것이 비전이다. 최근 들어 단순한 지역 언어에서 벗어나 특정지역의 정치, 경제, 문화, 법률 및 기술에 대한 복합적 교육을 요구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세계로 뻗어 나가는 우리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한발 앞서 준비하여 제공함으로써 우리 기업의 글로벌 사업에 일조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이런 의미에서 국제사회교육원의 슬로건은 <The Best Partner for Your Global Business>이다

역사적으로 훌륭한 리더 옆에는 훌륭한 조력자가 분명히 있었다. 해외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키워나가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옆에는 국제사회교육원과 같은 훌륭한 조력가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을 것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3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