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4-10 17:02:30
  • 수정 2018-08-17 09:51:28
기사수정


본 고에 소개하는 주요과업은 많은 교육과정 설계 이론가와 실무자들에 의해 현재 수용되고 있는 교육훈련 개발과정이다. 그들이 이러한 과업을 여기에 기술된 순서대로 수행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나 우리가 가장 체계적이라고 할 때는 이것들을 모두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훈련 필요점분석(needs analysis)
향상된 업적은 교육훈련 비용을 승인하는 데 주요 동기(motive)이다. 그것들을 정당화하기 위해 교육훈련 개발 과정에는 업적을 향상시키는 데 참 된 필요점이 있는지, 있다면 그 본질과 정도를 고려해서 결정하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교육과정 설계에서 그 시스템을 우리는 필요점 분석이라고 한다.

목적

교육과정개발자는 부적당한 업적의 증거를 제시할 수 있는지 탐색하게 된다. 그들은 현행업적과 기대되는 업적 간에 격차가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한다. 어느 작업분야에서 격차의 증거가 나타났는지, 어느 작업자가 그 격차를 낳게 하는데 책임이 있는지 등. 현행 실적과 기대되는 실적간의 격차의 증거는 교육훈련이 필요한지를 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어느 분야에 교육이 필요한지, 어느 정도의 교육훈련이 필요한지, 어느 작업자가 교육을 받을 적절한 후보자인지도 결정할 수 있다.

결과

조직원이 제시하는 업적을 평가하는데 유용한 자료는 기대되는 업적수준 이하인가, 표준인가, 아니면 상회하는가 등의 %(백분율)로 나타난다.

방법

어떠한 접근방법을 사용하든 어떤 업무분야가 전반적인 업적을 올리는 데 가장 중요하고, 교육훈련 효과가 가장 바람직하게 나타나는 업무는 어느 것인지, 그 우선순위가 판단의 기반이 된다.


과업기술서(task description)
어떤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가지고 메꾸어 나가고 무엇을 그냥 내버려둘지 의사결정하는 데 교육훈련 개발과정은 거기에 관련성이 있는 것이 무엇이며, 없는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식별하는데 어떤 장치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러한 장치가 과업기술서라고 하는 교육과정 설계이다.

목적

과업기술서, 때로는 직무기술서(job description)라고도 부르지만 직무수행요건을 규정하고 그와 관련되는 사항을 가려내기 위한 기본 바탕이 된다. 개발자는 직무활동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 그들이 묻는 질문, 대답하는 반응, 사용하는 도구, 분석방법 등 그들이 자료를 수집하는데 사용하는 모든 방법은 직무활동을 규정하는데 객관적이고, 포괄적이고, 신뢰성을 가속화시키는 것이라야 한다.

결과

직무활동기술서에는 전형적으로 다음과 같은 정보가 담겨져 있다.
작업수행자가 당면하게 되는 입력 상황
그들이 내려야 하는 의사결정
그들이 취하는 행동
그들이 사용하는 도구나 보조구
각 행동의 산출물(성과)
각 행동이나 각 성과를 달성하는데 이르는 표준

방법
과업기술서 접근방법에는 전문가가 실제로 작업수행상황을 직접 관찰하는 것으로부터 전문가가 그 작업에 관해 질문지나 면접기술서를 수집하는데 이르기까지 아주 광범위하다. 어떤 접근방법은 전문가가 제시하는 명백한 행동에만 초점을 맞춘다. 또 다른 접근방법은 전문가가 수행하는 정신적 과정에 초점을 맞출 때도 있다. 과업기술서는 교육훈련 관련사항을 결정하는데 실증적 자료를 사용했을 때, 그리고 그 자료가 되도록 객관적이고 포괄적으로 수집되었을 때 가장 믿음직스러운 것이다.

과업분석(task analysis)
업무에 관해 적절한 교육훈련접근 방법을 사전에 규정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개발과정에 특수한 학습요건을 분석하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장치를 교육과정설계에서는 과업분석이라고 부른다.

목적
과업분석에서는 그 과업을 습득하는데 용이성이나 곤란성이 수반되는 관련문제를 주창한다. 실습이 필요한지, 제시가 필요한지는 모두 사후에 결정할 문제이다.

결과
과업분석은 수행해야 할 과업을 목록화하는 것이다. 과업은 사실을 상기한다든가, 사실을 적용한다든가, 정의를 내리든가, 규정이나 절차를 준수한다든가, 문제를 해결한다든가, 설명을 하는 등 학습수행요건을 바탕으로 하여 목록화하는 것이다. 그 과업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그 방법은 결국 어떻게 목록화 하였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방법
과업분석의 어떤 접근방법에서는 작업수행자가 수행해야 할 명백한 행동을 주창하기도 하고 요소기능을 목록화하거나 분석하는 것을 주창한다. 또 어떤 접근방법에서는 작업수행자의 머리가 어떻게 계속 움직이는지, 동시에 2가지 대조되는 분석적 접근방법 중에서 양자택일하는 과정(process)을 주창한다.
과업분석은 학습을 하는데 용이한지 아니면 곤란한지 가능한 한 철저히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식별해 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 교육훈련 개발과정
차례대로의 순서를 지킨다(sequencing)
학습을 촉진하는 올바른 순서를 사전에 규정하기 위해 교육훈련 개발과정에서는 과업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이 요구된다. 교육과정 설계에서 그러한 시스템을 Sequencing(차례대로의 순서)이라고 한다.

목적
어떤 과업은 특별한 순서로 목적을 만들고 예정표를 정해야 한다. 특별한 순서로 목록을 만들거나 예정표를 정하면 대단히 유용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교육훈련 개발과정에서 차례대로의 순서는 어떤 상황변화가 어떤 과업에 적용되는지 찾아내기 위해 탐색하고 있다.

결과
순서를 결정한다는 것은 모든 활동, 과업, 단계, 세부단계 등 학습해야 할 순서를 가려내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과업을 지탱하는 사실, 규칙, 그리고 원리원칙 등 학습해야 할 순서를 가려내는 것이다.

방법
일반적으로 올바른 순서를 정한다는 것은 과업간의 관계 본질을 증명하기 위한 과업기술서를 검사해 보는 것이다. 그 결과는 계층적인 관계나 순환관계나 비관계성을 나타낸다.
어떤 과업은 하위에도 상위에도 속하지 않으며 단순히 실적에서 앞 서거니 뒷 서거니 할 따름이다. 또 어떤 과업은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다른 과업과 전혀 관계가 없는 것도 있다. 올바른 순서를 정한다는 것은 그러한 관계가 존재하느냐 아니면 존재하지 않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목표의 기술(stating objectives)
특정 성과를 산출해 내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정교하게 만들기 위해 교육훈련 개발과정은 이러한 성과의 명세서가 공식화되도록 어떤 장치가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설계에서 이런 장치를 목표의 기술이라고 한다.

목표
목표를 기술한다는 것은 일찍이 수집한 정보를 번역하고 압축하는 것이다. 그것은 교육훈련 개발과정에서 남은 과업의 집행을 촉진하는 도구를 창출한다.

결과
실질적으로 목표는 몇 가지 기술하거나 다음과 같은 업적달성 요소의 전부를 기술한다. 목표를 기술하는데 이러한 요소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수록 그 목표는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되고 대단히 유용한 것이 된다.
· 작업수행자가 당면하게 될 여러 상황의 유형
· 참고자료(이용할 수 있다면)나 활용하는 작업보조물
· 각 상황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행동
· 행동을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
· 산출되는 성과나 산출물
· 조치를 취하는 표준행동이나 산출하게 되는 산출물의 표준

방법
개발자는 과업기술서 상에 나타난 목표를 기반으로 삼는다. 목표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심사하여 그들은 그 결과를 목표로 번역한다. 목표가 정확하고 명백하여 교육훈련성과를 명세화하면 할수록 개발자는 이어지는 개발과업에 더욱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테스트의 개발(developing test)
교육훈련 개발과정은 결국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교육훈련 개발과정은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테스트 도구를 제시해야 한다. 그래서 교육훈련 프로그램 실시 후에 이어지는 행정처리에서 학습자가 어느 정도로 개선되었는지 정확히 나타내야 한다.

목표
교육훈련의 실시 전후에서 행정처리상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테스트를 가지고 검증하게 된다. 테스트는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기간 동안이나 정상적인 행정처리 이후에 있어서 모두 평가의 핵심이다.
테스트 결과는 교육훈련 개발과정의 단계에 따라 다른 목적으로 사용된다. 개발기간 동안에는 테스트는 개발자에게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게 할 것이다. 실험 중에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의 교정은 이러한 검증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결과
테스트가 작업수행요건을 보다 근접하게 추산할수록 보다 현실적인 작업성과를 나타내게 되며 그 결과를 보다 명확히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직접적이고 자극적인 형태의 테스트는 작업의 기능요건을 사로잡아야 한다. 테스트는 교육훈련을 하는 동일한 매개체나 필기구, 컴퓨터, TV나 필름, 실험실 내 장비 등 다른 매체를 가지고 제공되어야 한다.

방법
'테스트와 측정'은 심리학에서 고도로 발전된 분과학이다. 따라서 테스트를 구성하는데 원리원칙과 지침은 그야말로 너무나 많기도 하고 잘 알려져 있다. 그것들은 교육훈련의 테스트 도구를 개발하는데 적용된다.
목표는 테스트 항목을 포함시켜야 하는 과업의 유형을 정의한 것이다. 개발자는 동일한 작업수행요건상에 부과된 항목을 창출하는 것이다.


교육전략의 명확화(formulating Instructional strategies)
개발자는 앞서의 분석에서 노출된 조건에 적합한 교육훈련 접근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그들은 제반 조건에 걸맞게 미리 처방을 하는 것이다. 목적에 명시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훈련 개발과정에서는 조건과 처방 간에 적합하게 걸 맞는 것이 무엇인지 가려내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설계에서 이러한 장치를 교육전략의 명확화라고 한다.

목적
교육전략이란 과업에 정통하게 되는 것을 촉진하는데 필요한 학습경험 유형을 미리 정하는 것이다. 전략은 특정 과업을 수행하는데 정통하게 되는데 필요한 학습유형을 보다 많이 계속해서 받아들이게 되기 쉽다. 예를 들어 오히려 목표가 사실을 상기하느니보다 사실을 적용하기를 요구한다면 전략을 학습수행요건에 맞도록 선정된다.

결과
전략은 학습자가 받아들여야하는 학습경험을 특징짓는 것이다. 그것은 학습자가 종사하게 될 실습의 유형을 가려내고, 그것들을 준비하는데 사용할 표현방법의 유형을 정하고, 실습이나 프레젠테이션에서 제시하는데 사용된 매개체나 매체를 가려내게 만든다.
교육훈련에서의 프레젠테이션은 예견되는 곤란을 조절하고, 현실작업과 작업전 실습을 용이하게 하는데 그것을 촉진하도록 설계된 것이다.
개념학습을 위해 피훈련자는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설명을 들어야 하며, 그것이 예시되며, 그 후 개념정의의 진술의 실습, 개념의 예시나 그 예시의 인지를 위한 실습이 허용된다. ‘절차학습을 위해 피훈련자는 절차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설명을 듣게 되고, 그것이 적용되는 상황이 예시되고, 가능하면 지침과 원리원칙을 가르치며 그 후 절차를 실습해 보도록 허용된다.

방법
개발자는 조절해야 할 조건을 가려내기에 앞서 과업의 결과를 검토한다. 과업기술서, 목표기술서, 테스트의 개발 결과는 수행해야 할 과업의 유형을 식별하게 만든다. 과업분석의 결과는 이러한 과업을 능숙하게 수행하기 위해 밟아야 하는 학습유형을 가려내게 한다. 청중분석의 결과는 피훈련자가 이러한 과업을 습득하는데 미칠 영향과 특징을 가려내게 한다. 올바른 순서를 결정한 결과는 모든 과업을 학습하는데 최적순서를 판단하게 만든다.

교육훈련 교재의 개발(developing traning materials)
특정한 성과를 산출할 수 있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교육훈련 개발과정은 전략을 최정산출물로 번역하는 장치를 갖고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 설계에서는 이 장치를 교육훈련 교재의 개발이라고 한다.

▶ 목표
프로그램은 교육전략으로 명확히 대서특필된 명세를 작업현장에서 실천에 옮겨져야 한다. 개발자는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투입되는 모든 요소의 실례를 창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실습항목, 정의, 예시, 도시 등이다. 그들은 학습경험을 맛보게 하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 즉 첫 실습과업에서 마지막 실습과업까지 첫 지원설명에서 마지막 지원설명에 이르기까지 고안해 내야 한다.

▶ 결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완전무결하고 엄격히 규범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에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창출하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방법
프로그램 개발의 한 가지 접근방법은 실습항목을 작성하는 것을 가지고 출발하게 된다. 실습할 과업을 명백히 인식한다는 것은 학습자가 작성하게 될 Presentation의 종류를 생각하는데 보다 용이하게 된다. 이러한 접근방법이 갖는 주요 장점은 학습자가 실습을 위해 작성해야 할 작품을 제시하도록 허용한다는 것이다.

공식적이고 명확한 평가(formative evaluation)
훌륭한 제품을 확실히 납품하기 위해 교육훈련 개발과정은 그 제품을 시험해 보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며, 그 일을 수행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해야 하며, 만약 수행할 수 없다면 어떤 변경이 필요한지 가려내서 그것을 변혁해야 한다. 교육과정 설계에서 이 같은 장치를 공식적이고 명확한 평가라고 한다.

▶ 목표
개발자는 목표청중의 표본을 행정 처리함으로써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한다. 그 프로그램을 특수하게 개발한 Test를 사용하여 그들은 피훈련자가 학습해야 할 과제를 어떻게 학습하였는지 표본을 추출하여 평가한다. 그 다음은 시행결과를 활용해서 그들은 프로그램의 단점을 진단하고 수정을 하게 된다.

▶ 결과
공식적이고 명확한 평가의 최종제품은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시행결과에 비추어 수정되었다는 것이다.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내포될 수 있을 것이다. 전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화제의 범위 확대, 화제의 올바른 순서의 재조정, 그래프나 표, 실례, 실습항목과 같이 추가되는 교재, 현존 교재의 수정 등이다. 변환느 언제까지나 명확한 문제에 대응해서 선택되며 그것은 시행기간 동안에 충분한 진단을 받았던 것이다.

▶ 방법
다양한 도구와 방법이 활용 가능하다. 테스트 결과나 실습문제의 결과는 일차적으로 지원자를 대상으로 하게 된다. 면접과 질문지법이 사용되는데 프로그램이 쉬웠는지 곤란한지 피훈련자의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모든 정보는 한 곳에 집합시킬 수 있고 프로그램 단점의 증거를 분석하게 된다. 진단을 하여 얻어낸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자는 필요한 수정을 한다. 추가적인 시행은 수정된 프로그램이 개선 되었는지 증명하기 위해 마련된다.




엄준하 인력개발학박사





▶ 엄준하 박사
한국HRD협회 이사장으로 월간HRD를 발행하며 HRD포럼, CHO포럼을 제정·창립하고 한국HRD대상 시상식을 개최하는 등 국내 HRD 발전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자문위원, Best HRD 인증 교육부 운영위원, 노동부 교육 기관 평가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국가직업능력개발 유공자 표창을 받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118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