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09-30 15:57:14
  • 수정 2018-08-17 09:41:34
기사수정


교육·연수를 기획해 실시했을지라도 참가자가 직장으로 되돌아간 다음에 교육의 성과가 과연 나타났는지 교육담당자로서는 크나큰 관심지사가 아닐 수 없다. 우리는 교육기간 중에는 교육훈련과 학습에 열중하나 끝난 다음에는 모든 것을 망각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결과가 현장업무와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여러 형태의 팔로업(Follow-up)을 시도하고 있다.



▲ 교육과 팔로업과의 관련  

위 도표 <교육과 팔로업과의 관련>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팔로업은 교육성과를 직장에 정착시키기 위해 시도되는 동시에 교육내용에 대한 검토와 반성을 해보는 기회라고도 할 수 있다. 팔로업을 시도할 때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나 비중을 명확히 하고 그에 따라 보다 효과적인 추진방법을 고안해야 할 것이다.

팔로업의 기본목적

교육효과의 확인과 정착화
팔로업의 목적은 우선 교육에서 얻은 성과를 직장에서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되돌아볼 수 있다. 처음에 설정했던 목표달성 수준이나 계획이 현실과 맞지 않든가 여러 저해요인이 일어나고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현실상의 새삼 확인하고 앞으로의 정착화를 재검토하는 것이 팔로업의 첫째 목적이다.

교육에서 학습한 것의 보완
팔로업의 2번째 목적으로서 기본교육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다시 한번 되돌아봄으로써 내용을 보완하거나 더욱 깊이 파고들어 이해 정도를 확인하고 키포인트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데 있다. 접근방법으로서 자체검사(Self-check)에 의한 자기점검이나 강의에 의한 보충설명을 하는 것이다. 어떠한 경우에도 기본교육과정에서 열거한 주제의 범위 내에서 팔로업을 하게 된다. 

Advance Course의 설정
팔로업에서는 기본교육에서 학습한 주제나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보다 수준을 높인 교육과정을 가지고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의 기본교육과정에서는 원리·원칙을 확실히 습득하고, 팔로업에서는 직장 내의 구체적인 사례(Case)를 만들어 전원이 참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또한 기본교육과정과는 전혀 다른 주제를 다루는 경우도 있다.
이상 팔로업에는 몇 가지 목적이 있으나 이것들은 단일 목표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고, 혼합해서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무슨 목적으로 팔로업을 하는지 명확히 해야 하는 것이다.


팔로업의 기본적 추진 방법
기본교육과정이 목적을 파악
팔로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그의 대전제로 기본교육과정의 목적이나 내용, 기대하는 성과가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그럼으로써 팔로업의 필요성의 유무나 추진방법이 결정된다. 


▲ 팔로업의 기본적인 추진 방법


필요성의 검토
팔로업의 필요성과 그의 정도는 기본교육과정의 내용이나 기대되는 성과에 따라 결정된다. 팔로업을 실시하는데 기본교육과정의 목적·내용·성과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형식적인 실시에 그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내용과 추진방법을 결정
목적을 명확히 한 다음에 내용과 추진방법을 결정한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형식에 사로잡히지 말고 목적에 합치한 내용을 담아야 한다. 언제나 팔로업 교육을 상례적으로 하고 있다고 해서 이번에도 반드시 실시할 필요는 없다. 패턴을 고정화시키지 말고 항상 목적에 비추어 무엇이 유효한가라는 시점에서 발상을 하도록 힘써야 한다.

팔로업을 기본계획의 일부로 간주
팔로업도 기본교육 계획단계에서 삽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흥적이고 순간적으로 팔로업을 실시하는 사례를 접하게 되나 교육을 체계적으로 접근시키고 전사적인 효과를 거두는 자세가 요망된다.

팔로업의 실시
기본교육계획에 담았으면 그것에 따라 실시한다. 기본교육계획을 수립하였으나 실시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정해진 것은 그대로 실시한다는 문화를 교육활동에서 확실히 체질화시킨다. 



팔로업의 접근방법

팔로업의 접근방법은 인원이나 예산, 조직의 규모, 실시시기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되나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팔로업의 접근방법


팔로업교육연수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으로, 수강자의 개인상황에 대응할 수 있고 내용도 자유로이 연구검토 할 수 있다. 다만 시간과 내용이 가산되는 것이 난점이다.

도전목표의 작성
교육과정이 종료되면 각 수료자에게 앞으로 도전목표를 작성토록한 후 그것에 입각해서 교육을 지속시키게 만든다. 수강자 본인도 스스로 체크할 수 있으나 상사, 선배 등을 참가시켜 그들의 조언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고서의 제출
교육성과에 대해 보고서 등을 제출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손쉽게 시도할 수 있다. 그러나 직장에서의 실제상황을 파악하기가 곤란해 자칫 잘못하면 제출을 위한 작성이라는 형식에 그치기 쉽다. 또한 제출만 시켜놓고 수강자에 대한 피드백을 소홀히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피드백 방법이나 보고서 서식의 기입요령 등에 따라 그의 효과는 상당히 달라진다.

직장에서의 발표회
교육성과를 직장별로 발표토록 한다. 상사, 선배, 동료 등과 같이 교육성과를 확인하고 평가를 받기 때문에 직장전체로 보아 참가의식이 높아진다. 그러나 형식에 흐르지 않도록 발표나 질의 응답방법을 신중히 연구 검토해야 한다.

상사와의 면담
정기적으로 상사가 수강자와 면담하고 성과를 확인한다. 교육담당자의 지시에 따라 팔로업을 실시하고 면담결과를 교육부문에 보고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직장 상사의 사고방식 여하에 따라 팔로업 실시의 유무나 확인의 정도가 상당히 좌지우지되는 경우도 있다. 

교육담당자의 직장순회
교육담당자가 직장을 방문해 수강자가 상사와 대화를 나누고 교육성과를 확인한다. 시간과 비용이 가산되나 실태를 파악할 수 있고 교육부문의 생각이나 교육에 임하는 자세 등도 호소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자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팔로업교육의 구체적인 실례
여기서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한 팔로업 교육을 소개하고자 한다.


신입사원의 팔로업 교육
신입사원의 경우는 다른 팔로업 교육과 달라 직장에 배치된 다음에 지도방법을 파악하거나 본인의 불만이나 고민을 해소시키는 것을 겨냥해 팔로업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젊은 사원들의 정착화가 경영과제로 부각되고 있는 신입사원 교육이나 팔로업 교육은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됐다.



엄준하 인력개발학박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111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