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과기부, 'AI 역량 강화 교육 성과발표회' 열어 연구개발정책실 직원 대상 10주간 이론·실습 병행 2026-06-02
KHRD info@khrd.co.kr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0주간 진행한 AI 교육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사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배경훈 과기부 장관(중앙)의 모습. (사진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6월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AI 역량 강화 교육 성과발표회'를 열고 지난 10주간 진행한 AI 교육의 성과를 공유했다. 구혁채 과기정통부 제1차관, 김성수 연구개발정책실장, 장동인 KAIST 김재철AI대학원 책임교수 등 관계자와 AI 활용에 관심 있는 직원들이 참석했다.


AI 역량 강화 교육은 국가R&D 행정을 담당했다. 연구개발정책실 직원들이 AI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실제 업무에 접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이다.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장동인 교수와 실무 조교진이 이론 강의와 실습 지도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바이브 코딩 기법을 활용해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직원들도 직접 AI 활용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육에는 실무 직원부터 국장급 이상 간부까지 폭넓게 참여했다. 김성수 실장이 직접 기획에 참여한 글로벌 전략기술 동향 분석 AI'를 비롯해 '연구행정 법령 해설 AI', 'R&D 사업 성과 홍보 AI' 등 정책 수립과 R&D 행정 효율화를 위한 AI 활용 프로그램이 제작됐다. 교육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직원도 '혁신 기업 정보 관리 웹앱'을 자체 개발하는 등 AI를 활용한 R&D 행정 혁신에 대한 높은 관심이 이어졌다.


구혁채 차관은 발표회에서 "초기 단계의 결과물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개선한다면 유용한 AI 동료로 발전할 수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과 AI를 선도하는 부처로서 내부 업무혁신에 앞장서고, AI를 활용한 과학기술 대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