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추천 도서: 모두의 팀장] 『월간HRD』 2022년 12월호 2022-12-15
KHRD info@khrd.co.kr


‘상하좌오’

360도로 리더십을 조망한 팀장 교과서!



모두의 팀장


김문경, 김종원, 노유진, 서인수, 오준엽, 우시혁,

이재하, 이종찬, 이치영, 전수정, 정보미 지음

파지트 펴냄


11명의 저자는 현실 세계의 팀장들이다. 이들은 일터에서 직원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며 습득한 지식과 노하우를 하나의 지침서이자 교과서로 정리했다. 도서는 ‘상(上, 상사)’, ‘하(下, 팀원)’, ‘좌(左, 동료)’, ‘오(吾, 나)’로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살기를 전수한다. 세부 주제는 신뢰, 업무, 소통으로 나뉘며 일터에서 흔히 맞닥뜨릴 수 있는 상황과 고민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팀장을 했었거나, 팀장을 하고 있거나, 팀장을 하고 싶은 이들에게 도서는 수학의 정석 같이 기본이 되고, 위로도 되어준다. 도서를 읽으며 ‘나는 상사에게, 팀원에게, 동료에게, 스스로에게 어떤 존재인가?’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고민해보며 ‘모두의 팀장’이 되기 위한 올바른 길을 찾아보자.

▶저자 소개

김문경Raura

19년 간 방송, IT, 글로벌기업의 다양한 조직 경험 및 경영학 박사, 산업정책연구원 연구교수로 재임 중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출신으로 현재는 과학에 기반한 리더십 연구자이자 비즈니스 코치로서 대학교·공공기관·대기업에서 리더십 역량개발 강의 및 코칭을 통해 사람의 성장 변화를 돕고 있습니다.


김종원Johnny

신입사원 시절, 첫 부서로 발령받은 인재개발원에서 16년째 임직원 역량개발을 돕고 있습니다. '현실적 제약 속에서도 개인과 조직의 긍정적 변화를 꿈꾸는 이들을 선한 의도로 돕는다'는 사명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유진Jennifer

20년 이상 중소기업에서 신사업 관리와 채용 업무를 담당했고, 49세에 조기 퇴직을 경험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중장년세대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굿잡5060〉 참여자 출신 운영자로 지난 5년 중장년의 일자리에 진심을 담았습니다.


서인수Noah

13년 이상 현장에서 리더분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강의,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업에서 리더십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리더십 모델과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오준엽Jay

슬기로운 회사생활을 꿈꾸며 삼성전자에 다니고 있는 회사원입니다. 나 자신과 주위 동료들이 즐거운 회사생활이 되도록 노력하는 중입니다.


우시혁Sheon

기업교육 & 조직 문화 업무를 시작한지 벌써 12년이 되었습니다. 고려대 기업교육학 석사를 졸업하고,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중공업, (주)두산 지주부문을 거쳐 현재 두산그룹연수원에서 교육 전문가로 활동 중입니다.


이재하Peter

개인과 팀, 조직의 성장을 지원하는 Talent Developer. 일 그리고 글과 말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펼치는 작가 및 직장인입니다. 고려대학교 기업교육학 석사, CJ그룹(제일제당, 주식회사, 인재원, ENM), 위대한상상 등 다양한 조직에서 11년 넘게 HR/HRD 연구와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이종찬Jason

대기업, 컨설팅, 중견기업까지 다양한 조직을 경험하며 교육, 조직개발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현재 개인과 조직의 문화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치영Brad

대학에서는 심리학, 상담 석사, 컨설팅 박사과정에서 공부했으며 조직에서는 조직 문화, 교육, 노사, 인사, 혁신업무의 팀장과 실무자로 일했습니다. 현재는 28년차 HRD 담당자로 조직과 개인의 성장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수정Crystal

‘과연 사람이 변할까?’라는 질문에 ‘YES’라고 답합니다. 미련한 신념이 현실이 될 방도를 궁리하는 것이 즐거워 그새 17년을 보냈습니다. 이론보다는 현장에 존재하는 다양한 이슈들을 해결하는 것에 작은 소명 의식을 느끼며 매일 문제 풀이를 하고 있고, 더 나은 풀이식을 만들어 내고자 합니다.


정보미Olivia

교육학 전공 후, 기업에서 조직 문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SK그룹에서 시작해 현재는 IT회사에서 회사 비전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책 속으로

팀장들은 다들 요즘 MZ세대와 일하기 힘들다고 말한다. 본인이 신입이었을 때와는 너무 다르다며, 요즘 세대들은 개인주의가 강하고 워라밸만 중요하게 생각하지 팀워크를 고려하지 않는다며 하소연한다. 하지만 정작 MZ세대들은 기성세대들이 있는 그대로의 자신들의 모습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소통이 어렵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리더들이 먼저 손을 내밀고 경청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학습된 하나의 정답과 같은 리더십 스타일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을 통해 상대방의 특성에 맞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다름을 인정하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여 그들의 성장을 도와준다면 조직 내 세대 간 갈등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결국 문제를 해결할 열쇠는 팀장의 리더십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_5-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