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03-28 17:19:39
  • 수정 2023-03-28 17:33:26
기사수정


세상이 직면한 거대 난제를


집단적으로 해결하는 법

어떻게 불안의 시대를 대비해야 하는가


제인 맥고니걸 지음

이지민 옮김

알에이치코리아 펴냄


변화무쌍한 시대를 살아내려면 시뮬레이션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동시에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저자가 말하는 ‘세상을 바꾸는 힘’이자 ‘위기가 닥쳐도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무기’다.



▶저자 소개

제인 맥고니걸

세계적인 미래학자이자 가상 현실 게임 개발자.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교에서 행동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주 팔로 알토에 있는 비영리 연구 그룹인 미래 연구소(Institute for the Future)의 게임 연구 개발 이사다. 인텔, 나이키, 디즈니, 맥도날드,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를 포함한 〈포춘〉 선정 세계 500대 기업을 위한 내부 워크숍을 컨설팅하고 개발한다.

현재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미래학자처럼 생각하는 방법’ 과정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는 미래에 대한 통찰이 우리의 실제 삶을 이끄는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를 상상하는 것이 우리의 회복력과 웰빙을 증가시키는 데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연구한다. 《어떻게 불안의 시대를 대비해야 하는가》는 새로운 기술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예측하여 사회적 피해를 피하고 인류의 장기적인 복지를 보호하기 위해 집필됐다.



▶책 속으로

어떠한 미래력이 나의 삶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칠지 생각하려면 어디에서 출발해야 할까? 우선 미래력을 찾아야 한다. 다행히 미래력은 쉽게 눈에 띈다. 우리가 현실을 인정하기만 한다면 말이다. 하지만 강력한 미래력은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다. 미래력이 우리를 불편하게 만드는 이유는 우리가 이 힘을 제대로 이해할 만큼 충분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힘이 우리가 원하지 않거나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방향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불편할 수도 있다. 미래력이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거나 겁에 질리게 만드는 이유는 그 힘이 우리를 재난으로 몰아넣는 것처럼 보이거나 우리가 이 힘을 막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미래력이 우리를 불편하게 만들수록 더 자세히 살펴야 한다. 나는 슈퍼스트럭트나 이보크처럼 굉장히 정확한 미래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었던 비법이 뭐냐는 질문을 수차례 받았다. 비법이랄 것도 없지만 사실을 밝히면 이 위기 시뮬레이션은 전 세계 수많은 전문가들이 지난 몇 년 동안 경고했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무시한 미래력에서 영감을 받았다. ___p.197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40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