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6-01 13:47:40
기사수정

HRD포럼이 개최됐다

한국HRD협회는 지난 4월 26일 서울숲HRD아카데미에서 「제298차 HRD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HRD에서의 수행공학, 현장문제 해결을 위한 액션러닝’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강연자로는 중앙대 글로벌HRD대학원 송해덕 교수와 글로벌액션러닝그룹 김형숙 대표, 교보문고 이정민 과장과 인천국제공항공사 김정민 과장이 열연했다. 참석한 각 기업의 HRDer들 역시 실용적인 액션러닝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열의를 다해 강연에 집중했다.

중앙대 글로벌HRD대학원 송해덕 교수

HRD포럼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중앙대 글로벌HRD대학원 송해덕 교수가 ‘HRD에서의 HPT'에 대해 강연을 펼쳤다. 다음으로는 글로벌액션러닝그룹 김형숙 대표가 ‘현장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에 대해 강연했다. 또한 세 번째 세션에서는 교보문고 이정민 과장이 ‘경영이슈 해결 중심의 액션러닝 성공사례’를 주제로 사례를 발표했고, 네 번째 세션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공사 김정민 과장이 ‘문제해결 중심의 액션러닝 추진사례’에 대해 설명해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먼저, 첫 번째 세션에서 중앙대 글로벌HRD대학원 송해덕 교수는 “교육훈련부서나 인사 관련 활동들의 핵심은 성과를 달성하고 개선하는 일”이라며 “특히 HPT는 성과개선달성을 목표로 하는 방법으로 이는 결과 지향적 교육훈련은 하나의 수단이며 종종 마지막에 찾는 전략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글로벌액션러닝그룹 김형숙 대표

두 번째 세션은 글로벌액션러닝그룹 김형숙 대표가 ‘현장문제해결을 위한 액션러닝’에 대해 강연했다. 김 대표에 따르면 액션러닝은 일시적으로 지나가는 유행이 아니라 오랜 역사를 가진 과정이다. 그런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실무자가 조직에서 액션러닝을 활용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하고 선택할 때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김 대표는 이어서 액션러닝식 과제수행의 지향성으로 ‘협동지향’, ‘가설지향’, ‘결과지향’, ‘사실지향’, ‘효율지향’ 5가지를 꼽았다.

교보문고 이정민 과장

세 번째 세션에서는 이정민 과장이 교보문고의 ‘경영이슈 해결 중심의 액션러닝 성공사례’에 대해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교보문고에서는 독특하게도 조직 독서의 핵심 전도사인 ‘리딩코치’를 양성하고 있는데 리딩코치는 독서력의 핵심 요인을 기반으로 조직 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과 현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교육 자료와 방법으로 독서토론을 이끄는 사내 독서코칭 전문가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김정민 과장

마지막으로 네 번째 세션에서는 인천공항공사 김정민 과장이 ‘문제해결 중심의 액션러닝 추진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김 과장에 따르면 인천공항공사는 교육측면에서 개선점을 모색하기 위해 액션러닝 추진하게 됐다. ‘위기상황’, ‘교육효과 측정’, ‘업무성과 향상’ 등 역량향상 및 현업문제 해결 가능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그 같은 액션러닝 교육 결과 ‘문제 해결’, ‘역량 향상’, ‘예산절감’ 등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 전문은 e-book을 이용해주세요]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0257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