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Top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
[추천 강사: 우지현 대표] Plan for Worthy Experience 전문성, 신념, 사람다움을 방향성으로 2023-03-28
KHRD info@khrd.co.kr











우지현 PLANWE 대표


경력 사항

현) PLANWE 대표

고객 중심 경영(Comri) 교육 본부장

전) 아시아나 항공 국제선 객실 승무원

유진투자증권 인재개발팀 과장

유진그룹 사내강사


학력 사항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글로벌 서비스

경영학 석사과정




우지현 PLANWE 대표는 ‘고객의 Worthy Experience를 설계한다’는 관점으로 기업교육 강사로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기업이 고객과 직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려면 품질 높은 서비스는 물론 조직 내 소통, 리더십, 성과 등이 유기적으로 연동돼야 한다. 이에 우지현 대표는 ‘고객과 직원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디자인 씽킹’, ‘긍정적인 직원경험’의 영역에서 현장감 높은 사례와 스토리를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활용해서 엮어내며 학습자의 공감과 자발성으로 채워지는 강의를 펼치고 있다.



우지현 대표는 항공사 승무원으로 커리어를 시작했고 이후에는 유진투자증권 인재개발팀에서 근무하며 유진그룹 사내강사 활동도 하게 됐는데 그때 잊지 못할 경험을 하게 된다.


“일기를 쓰면서 미래의 제 모습을 줄곧 상상했습니다. 마음 한쪽에 계속 강사의 업을 담아두었던 것 같아요. 과거 저는 CS 강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HRD 담당자이자 사내강사로 활동했었습니다. 인재개발팀에서는 유진그룹의 서비스 교육과 그룹사 신입사원 교육을 기획·운영했습니다. 한번은 직장인 ‘퍼스트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과정을 직접 개발해서 진행했는데, 강의와 함께 학습자의 정체성을 담은 로고를 직접 제작해 발송했던 것이 좋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밤을 새워 준비한 선물을 기쁘게 받아주는 사람들의 모습과 그들이 진심을 담아 전하는 말에서 가슴 떨리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 체감하게 되었습니다.”



▲ 우지현 대표가 잡크래프팅 관련 학습자들이 자신들의 강점 을 발견하도록 돕는 세션을 운영하고 있는 모습.




우지현 대표의 강의 분야는 ‘고객과 직원 공통 영역’, ‘고객경험 문제해결’, ‘직원경험 향상’이 골자다. ‘고객과 직원 공통 영역’에는 ‘고객 공감 커뮤니케이션’, ‘소통하는 조직문화’, ‘품격 비즈니스 매너’, ‘품격 리더십’이 있다. 일과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변화시키는 교육이다. ‘고객경험 문제해결’은 디자인 씽킹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향상하는 교육이다. ‘직원 경험 향상’은 ‘잡크래프팅과 셀프리더십’, ‘비전 워크숍’, ‘OKR 코칭 리더십과 성과관리’를 통해 의미와 가치, 목적과 성과를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과 조직문화를 정립하는 교육이다. 아울러 그는 교육에 게이미피케이션 요소인 ‘스토리’, ‘미션’, ‘협력’, ‘경쟁’, ‘성취’, ‘보상’을 적용한다. 신입사원 대상 비즈니스 매너 교육을 예로 들면 ‘홍사원을 구해라’라는 미션을 주고, 업무 과정에서 비즈니스 매너를 몰라서 생기는 상황을 학습자들이 함께 해결하도록 한다.


우 대표는 “학습자가 긴장감, 경쟁심, 소속감, 성취감 등을 느낄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설계하는데 언급한 감정들은 전부 조직에서 느껴야 하는 것들입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그는 “아직 조직생활에서 여러 감정을 느끼지 못한 신입사원들도, 세월이 흐르며 다채로운 감정을 잊고 지낸 리더들도 새롭고 긍정적으로 그 감정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제 교육의 차별점이자 경쟁력입니다.”라고 덧붙였다.



▲ 우지현 대표는 “학습자가 배움의 불씨를 지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강사의 역할입니다.”라고 강조한다.



우지현 대표는 학습 목적, 학습자 수준, 학습 선호도 등을 파악해 교육방식과 내용을 결정하고, 교육 후에도 학습 결과와 성과를 분석해 지속적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 기업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그는 앞으로 디지털 기술의 고도화로 인해 교육이 개인 맞춤형으로 변화하고, 그에 맞춰 학습자는 자발적으로 교육을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따라서 그는 “장기적으로는 많은 학습자가 자신들에게 꼭 맞는 교육을 선택할 수 있는 아카데미를 만들고 싶습니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덧붙여서 그는 “학습에는 무엇보다 자발성과 동기부여가 필요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가 배움의 불씨를 지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강사의 역할.”이라고 말하며 “학습자의 눈을 보고 마음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느끼며 그들이 주도적으로 삶의 변화를 일으키도록 교육 기획과 운영에 모든 노력을 쏟는 것이 교육에 대한 제 신념입니다.”라고 전했다.


좋은 경험을 한 고객은 기꺼이 충실한 소비자가 되며, 좋은 경험을 한 기업 구성원은 업무에서 큰 성과를 창출한다. 이렇듯 경험 그리고 사람 중심의 교육은 기업 구성원의 일터에 대한 만족감과 몰입감을 높여준다. 그러니 우지현 대표가 앞으로도 기업과 사람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설계하는 교육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해주길 진심으로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