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10-28 17:47:41
기사수정




“유익하고 유쾌한 교육으로 많은 사람에게

 ‘긍정 에너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어떤 마인드셋을 갖고 사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과 가치는 달라진다. 관련해서 김은화 기업교육솔루션 대표는 정서와 건강을 생산성과 성과로 연결시키는 스트레스·건강관리 교육으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어떤 교육을 누가 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의 효과는 천차만별이며, 기업교육에 구성원의 긍정 정서와 회복탄력성은 여전한 이슈다. 그래서 긍정의 힘을 교육으로 널리 전파하고 있는 김 대표의 행보는 주목할 만하다.


김은화 기업교육솔루션 대표는 많은 기업에 번아웃 예방, 힐링, 건강 등과 관련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그는 건강이야말로 높은 생산성의 비결이라고 확신하며 강의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김은화 대표는 과거 금융기관에서 고객응대업무를 수행했고 사내강사로도 활동했다. 직원들에게 서비스 교육을 제공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김 대표는 일하는 보람을 느끼게 됐다. 그에게 ‘강의’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마음을 나누는 행위이자, 긍정적인 동기부여와 영향력을 건네주는 가치 있는 일이었다. 또한, 교수자로서 한 분야를 깊이 연구해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 여정은 김 대표에게 자신의 삶을 긍정적으로, 성장과 가치 지향적으로 일궈낼 수 있다는 기쁨을 느끼게 했다. 무엇보다 ‘자기돌봄 방법’을 교육하며 교육생들이 바른 몸과 마음을 만들도록 돕는 그의 강의는 소진과 피로감을 수시로 경험하는 현대인들에게 지금 꼭 필요한 ‘긍정’의 힘을 전파하고 있다.


“처음에는 CS 분야를 집중적으로 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감정노동으로 인한 피로에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직장인들을 봤고 훌륭한 CS 역량을 갖고 있어도 결국 그들 스스로가 여유와 행복을 느껴야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후로 저는 몸과 마음이 지쳐있는 직장인들을 위한 스트레스와 건강관리 교육에 신경을 기울이고 있어요. 교육을 하면서는 스스로에게 떳떳하도록, 후회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제 사명감과 전문성이 통했는지 강의를 할 때마다 교육생들의 뜨거운 지지를 받았고, 진정 필요로 하고 듣길 원하는 내용을 강의로 풀어내고 여기에 진심을 담아야 진정한 교육임을 느꼈습니다.”


김은화 대표는 ‘현장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기에 그는 교육 중이나 쉬는 시간에도 수시로 교육 담당자, 교육생과 소통하면서 피드백을 주고 이슈를 찾아내서 교육에 즉각 반영한다. 그의 ‘강의’와 ‘교육’에 대한 철학 그대로 교육생들이 진정 필요로 하고 실제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면서 변화에의 길을 제시해주고 싶기 때문이다.



▲ 김은화 대표가 충북유기농업연구소에서 열정적으로 강의하고 있는 모습이다.



김 대표의 강의는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 예방, 스트레스·건강관리, 오피스 스트레칭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 예방은 사전에 스트레스를 줄이고 번아웃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운영된다. 이 과정을 통해 교육생들은 일터에서 쉼과 충천을 할 수 있는 자기돌봄이 무엇인지 학습한다. 다음으로 스트레스·건강관리는 만성피로를 다스리는 방법을 시작으로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혈관, 면역, 수면을 이해하며 일상 속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한다. 그리고 오피스 스트레칭에서는 일터에서 종일 PC를 보며 업무를 수행하기에 발생하는 만성통증을 완화시키고자 목부터 어깨, 손목, 허리, 고관절까지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 김 대표의 강의는 학습하는 동시에 심신의 안정과 고통의 완화를 느끼도록 하며 즉각적인 동기부여로 이어진다. 



▲ 김은화 대표는 교육생과의 1대1 소통을 반기며 즉각적이고 진정성이 담긴 피드백을 주고자 노력한다.



김 대표는 “교육생이 일상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을 통해 체득하도록 하며, 특히 교육생과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에너지를 줄 수 있도록 진심을 담아 감사한 마음으로 강의를 이끌어갑니다.”라고 설명한다. 아울러 그는 스트레스 해소에 집중되었던 기존의 강의들과는 달리 스트레스와 건강관리가 역량개발 및 조직의 성과와 연계되도록 한다. 이런 맥락에서 그는 강의하면서 교육생들에게 스트레스를 받는 이유와 배경 그리고 그에 맞는 해소법은 무엇이며, 일터에서도 스스로 쉽게 할 수 있는 건강관리법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하게 전달하고 있다.


기업이 빈번한 변화 속에서도 지속가능성장을 이뤄내려면 구성원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잘 살펴야 한다. 특히 건강의 비결인 긍정적인 정서는 일터와 업무에 대한 만족감과 몰입감, 강력한 회복탄력성은 물론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몸과 마음의 건강은 ‘사람’인 기업 구성원의 바람이다. 그러니 김은화 대표가 교육을 통해 기업과 사람의 건강도를 높여주며 꾸준히 선한 영향력을 발휘해주길 응원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36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