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천 강사: 백선영 마음톡연구소 대표] 마음관리와 회복탄력성의 진화를 꿈꾸다 - 자기다움과 위로가 필요한 시대에 의미, 가치, 성장을 전하다 - 『월간HRD』 2022년 10월호
  • 기사등록 2022-09-30 16:02:36
  • 수정 2022-09-30 16:04:44
기사수정

백선영 마음톡연구소 대표


경력 사항

현) 마음톡(Talk)연구소 대표

㈜인사이트브릿지 대표

한국코치협회 인증 전문코치

전) 한국국립복지대학교 ‘의사소통’ 외래 교수

㈜다인 EAP(근로자 지원 상담프로그램) 교육 기획

한울심리상담센터 인턴 상담사


학력 사항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성인상담전공

(논문: 비폭력대화와 수용-전념치료를 통합한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지각된 스트레스와 정서에 미치는 영향)


대표 저서

『관계를 잇는 소통의 세계』(Book Insight, 2020)

『관계 회복을 위한 소통 수업』(비센샤프트, 2020)



“많은 학습자와 함께 의미·가치·성장을 찾고 있습니다.”


팬데믹을 기점으로 마음관리와 구성원 간 이해를 돕는 소통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래서 심리상담을 전공하고, 심리상담가로 활동하는 백선영 마음톡연구소 대표의 회복탄력성과 커뮤니케이션 강의는 인상적이다. 그는 다년간 쌓은 현장경험과 지식에 진정성을 더해 학습자와 공감하고 소통하는 ‘감성커넥터’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마음이 사람과 조직의 역량개발에 미치는 힘을 믿기 때문이다.



백선영 대표는 ㈜인사이트브릿지와 마음톡연구소 대표로 활동하며 직장인들이 여러 갈등 상황에서도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는 사람에 대한 호기심과 애정을 바탕으로 학습자들과 교감하며 그들이 일터에서 혜안을 찾아 유의미한 변화를 이뤄내도록 돕는 조력자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지금의 백 대표를 만든 계기는 EAP 프로그램 및 상담을 제공하는 기업에서 쌓은 귀중한 경험이었다. 그는 리더 대상 심리상담과 힐링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학습자들이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재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모습을 보며 큰 인사이트를 얻었다.



▲ 백선영 대표는 HRD에서 기업 구성원의 마음을 보듬는 일이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한다.



이후 그는 교육이 삶의 변화를 만들며, 그 기반에는 심리의 작용과 원리가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으며 교육자라는 업의 가치를 발견했다. 관련해서 그는 “기획과 운영을 넘어 직접 현장에서 학습자의 니즈와 마음을 파악하고 그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메시지도 전달하는 여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라고 전했다. 이후 백 대표는 사람의 마음을 분석하는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고 평화로운 대화 방법인 비폭력대화와 코칭을 중심으로 회복탄력성, 정서관리, 자존감 등 삶의 질을 높이고, 상호 간의 신뢰를 확보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강의 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 백선영 대표가 마음관리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백 대표의 강의는 인지행동과 수용 전념 치료학 기반의 스트레스 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이 골자다. 먼저 스트레스 관리에서는 조직 내에서, 개인적인 측면에서 갈등을 겪는 상황을 제시해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인지하고 조절하는 과정을 밟으며 회복탄력성과 자기효능감을 높이도록 한다. 다음으로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성장과 변화를 위한 코칭, 갈등관리가 핵심이다.



▲ 백선영 대표가 강사 양성 과정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그는 힐링, 스트레스관리, 커뮤니케이션을 접목한 논문과 비폭력대화 이론을 중심으로 강의를 기획했고, 실제 집단상담과 수용전념치료 프로그램을 결합해 효과성을 높였다. 이와 함께 그는 학습자들이 과제 중심의 심리진단과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일의 의미를 찾고 셀프 리더십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관련해서 그는 “교육의 기획과 마케터로서 조직에서 신입부터 리더 역할을 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원의 마음과 고민을 함께 이해하고 그들의 시선에서 일과 조직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제 강점이며, 학습자들에게 맞는 갈등 상황을 제시해서 그들이 업무현장에 돌아갔을 때 배웠던 내용을 복기하고 활용하게끔 하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어서 그는 지금 HRD 트렌드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설명했다.



“HRD의 핵심 키워드는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자존감, 회복탄력성, 자기효능감에 대한 HRD 담당자의 강의 요청이 늘어난 것을 보면 기업 구성원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변화해서 성과를 내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지 체감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 교육과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의 심리를 케어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역량개발과 성과를 이뤄낼 수 없습니다. 아울러 저는 향후 상담교육 센터를 설립해서 지금보다 더욱 많은 학습자의 성장과 행복을 전문적, 체계적으로 돕고 싶습니다.”



그런가 하면 백 대표는 교육 및 상담 센터에 청소년 무료 심리카페를 만들어서 미래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청소년의 자존감과 회복탄력성을 높여주고, 그들의 마음도 헤아려주는 어른의 역할도 해내고 싶다고 털어놨다. 이처럼 백 대표는 마음을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자신만의 성장과 행복을 위한 방정식을 찾도록 물심양면으로 돕고 있다. 불투명한 미래일수록 예상하지 못한 난관이 계속해서 생기기에 마음의 근력을 키우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이성과 감성을 결합해야 비로소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그러니 백 대표가 더욱 힘을 내어 많은 학습자가 자신만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찾고 성장을 이뤄내도록 도와주길 응원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363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