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천 강사: 이유나 와이엔컨설팅 대표]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는 기업교육 파트너 - 성과 창출이라는 확고한 목적으로 교육 제공 - 『월간HRD』 2022년 10월호
  • 기사등록 2022-09-30 12:47:00
기사수정



구성원 역량개발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노력이 거세다. 그 가운데 이유나 와이엔컨설팅 대표는 교육과 HRD에의 호기심, 탐구심, 열의를 잃지 않으며 강사의 삶을 살고 있다. 그는 일하는 방식, 조직문화, 소프트 스킬을 골자로 스마트 워크에서부터 기획,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에 이르기까지 기업 구성원의 성과에 직결되는 강의를 펼치며 기업교육의 파트너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이유나 와이엔컨설팅 대표는 기업의 성과 창출을 목적으로 기업 구성원에게 일하는 방식, 조직문화, 소프트 스킬 영역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HRD 담당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 이유나 대표는 기업의 파트너로서 다양한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강의하며 그들의 역량개발을 돕고 있다.



이유나 대표는 첫 직장의 인사팀에서 평가·보상 업무를 담당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성과를 낸 직원에게 좋은 평가를 내리고, 보상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직원들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육성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게 이 대표는 HRM과 함께 HRD 직무에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연스레 교육 분야에 발을 들이게 되었다. 이후 그는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 분석, 일하는 환경 파악, 교육과정 설계, 교수법 개발 등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본격적으로 HRD 전문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 이유나 대표는 구성원이 좋은 성과를 내는 데 평가와 보상만 큼 육성과 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며 HRD에 열의를 가진 사람들과 연구와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이유나 대표의 가치관은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알기 어렵다’이다. 그는 가치관처럼 강사 활동을 수행하기 전 직장인으로서의 삶을 살았고, 그 과정에서 상사와의 호흡, 업무에서의 성과와 실수, 고객과의 소통 등을 통해 귀중한 경험을 쌓았다. 이는 곧 학습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유익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자산이 됐다.


또한, 그는 자신의 업무 전문성 향상을 위해 대학원에 진학했고, 경영환경 이슈를 반영한 도서를 발간하며 여러 방향에서 역량을 높여가고 있다. 이외에도 그는 강의와 HRD에 열의를 가진 사람들과 대화하고, 연구하고, 토론하며 인사이트를 얻고 있고, 폭넓은 네트워킹 능력도 발휘하고 있다.


이유나 대표는 ‘성과 창출과 조직 구성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춰 강의를 제공한다. 그 가운데서도 그는 ‘워크 스마트’, ‘기획’, ‘비즈니스 스킬과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강의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는 강의 구성과 운영에서 자신만의 차별점은 무엇인지 다음과 같이 풀어냈다.




“첫째, 철저한 사전 분석입니다. 교육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교육의 배경 및 목적과 목표, 학습자의 특성을 철저히 분석하여 교육 내용과 전달 방법을 다르게 구성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사의 교육 담당자와 사전 미팅으로 충분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둘째, 쉽게 강의합니다. 학습자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사례와 쉬운 표현으로 강의합니다. 더 나아가 ‘왜 그래야 하는지(why)’ 당위성을 충분히 설명하여 학습자가 교육 내용을 편안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셋째, 반드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어떤 교육이라도 당위성만으로는 충분한 교육이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학습자들이 업무 현장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how)’ 명확한 이정표를 제시하여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이유나 대표는 버추얼 클래스와 실시간 비대면 강의도 적절히 활용하며 변화하는 시대상에 대응하고 있다. 그는 앞으로도 ‘facilitator’로서 이론 전달식 강의가 아닌 토론과 참여 중심 교육을 지향할 것이라고 밝히며 ‘강사’라는 존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적극적으로 역할 변화를 도모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 이유나 대표가 프랑스 대사관의 외교관들을 대상으로 조직활성화 및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구성원에게 적절한 교육이 제공돼야 한다. 물론 그 교육은 천편일률적이면 안 되고 현장의 이슈를 반영해서 성과에 직결되는 것이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맞춤형 교육을 통한 성과 창출이라는 확고한 목적을 가진 이유나 대표의 강의는 앞으로도 경쟁력을 발휘하며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363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