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5-27 15:35:05
  • 수정 2022-05-27 15:35:30
기사수정


조직심리학의 대가, MIT 슬론 경영대학원 석좌교수

에드거 샤인이 50년 연구 끝에 밝혀낸 성공하는 리더의 핵심 도구



리더의 질문법


에드거 샤인·피터 샤인 지음

노승영 옮김

심심 펴냄


최고의 리더십은 겸손한 질문에서 나온다!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업무 환경이 끊임없이 달라지는 시대에는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며 질문하는 리더가 필요하다. 질문을 통한 상호작용은 협력의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문제의 본질을 보여준다. 그 관점에서 도서는 질문보다 단언에 치우치기 쉬운 리더들이 ‘겸손한 질문’을 통해 신뢰와 협력의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다.



저자 소개

에드거 샤인Edgar H. Schein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슬론 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조직심리학의 대가. 조직문화와 조직개발 분야의 이론적 토대를 닦고 발전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으며, 애플, 디지털이퀴프먼트코퍼레이션, 시티은행, PG&E, 휴렛팩커드, 셸, BP, 싱가포르 정부, 국제원자력기구 등 수많은 조직이 그의 컨설팅을 거쳤다. 시카고대학교, 스탠퍼드대학교, 하버드대학교에서 공부했으며 1952년 하버드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월터 리드 미 육군 연구소WRAIR에서 4년간 일했고 1956년 MIT 슬론 경영대학원 교수로 임명되어 약 52년간 가르쳤다.


피터 샤인Peter A. Schein

실리콘밸리의 전략 컨설턴트. 캘리포니아 멘로파크에 있는 OCLI.org의 공동설립자이자 최고운영책임자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사회인류학을 전공했고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 MBA를 거쳐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마셜 경영대학원에서 공부했다.

기술 분야의 개척자로서 30년간 마케팅·기업 개발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 퍼시픽벨과 애플에서 신제품 개발에 주력했고 실리콘그래픽스, 컨센트릭네트워크, 패킷티어에서 제품 마케팅을 주도했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스 기업개발·전략부에서 11년간 고성장 생태계에 대한 투자를 이끌며 고부가가치 제품군을 개발한 기술 혁신 기업들의 인수를 주도했다. 그는 《리더의 질문법》 개정판에 실리콘밸리 전략 개발가로서 쌓은 경험과 분석적 시각을 담아 샤인의 이론을 보다 확장시키는 데 기여했다.


책속으로

애석하게도 리더들은 자신이 현재 상황을 정말로 궁금해하지 않거나 질문 과정에서 자신의 취지가 솔직하고 신뢰할 만하다는 사실을 납득시키지 못한다면 직원들에게서 뻔한 대답만 듣게 되리라는 것을 미처 생각지 못할 때가 많다. 지금 여기에서의 겸손이 질문에 배어 있지 않다면 직원이 침묵하거나 왜곡하거나 거짓으로 보고해 오히려 문제가 커질 가능성이 크다. -37쪽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332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