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2-04-27 19:21:17
  • 수정 2022-04-29 17:44:22
기사수정



「HRD KOREA」 대회에서 참여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HRD EXPO’가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행사에 맞춰 화려하게 펼쳐졌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을 견뎌내며 교육기관들은 한층 더 발전해서 돌아왔다. 직장인들이 일하고 학습하는 방식이 급격하게 바뀐 작금의 현안을 인지하고 있는 교육기관들은 저마다의 탁월하고 혁신적인 플랫폼과 솔루션을 선보이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HRD KOREA 2022」의 아젠다는 ‘HRD 문명의 대 전환’이었다. ‘HRD EXPO 2022’에 참여한 기업들은 이에 발을 맞추며 혁신적인 교육 솔루션, 플랫폼,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HRD EXPO’는 「HRD KOREA」 대회의 일환으로서 여러 강연을 들으며 HRD의 향방을 고민하는 관계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동시에 최선을 다해 수립한 HRD 전략과 계획의 실행을 돕는 학습 교보재인 솔루션, 플랫폼, 프로그램을 제시해왔다. 최근 HRD 이슈는 ‘경험을 공유하는 학습’과 ‘비대면 자기주도 학습’인 가운데 ‘HRD EXPO’ 참여 기업들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온라인 일과 학습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의 기반이 바로 솔루션, 플랫폼, 프로그램인 까닭이다.


‘HRD EXPO 2022’에 참여한 기업들은 행사를 주최한 한국HRD협회를 비롯해 뉴인, 다림시스템, 무하유, 북큐브네트웍스, 소리지오, 씨브이티일렉트로닉스코리아, 위즈엑스퍼트, 아시아코칭센터, 인코칭, 제이엠커리어, 커넥트밸류, 클라썸, 파놉토였다.


이상의 기업들은 「HRD KOREA 2022」 참여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자사의 경쟁력을 입증하는 동시에 앞으로 어떤 변화와 성장을 도모해야 하는지 고민하며 ‘HRD 문명의 대 전환’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어갔다.




한국HRD협회


시대적 HRD 소명에 부응해서

HRD 업계의 발전 선도





「HRD KOREA 2022」를 주최한 한국HRD협회는 이번 행사에서 국내 HRD의 저변 확대와 함께 산, 학, 연, 관의 HRD 담당자들이 모여 소통하고 성장·발전하는 네트워크의 장을 형성했다. 한국HRD협회는 일하는 방식, HRD 전략, HR 이슈, 조직문화, 기업교육의 역할과 과제 등을 주제로 매월 『월간HRD』를 발간하고 「HRD포럼」을 개최하며 HRD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아울러 체계적인 이론과 사례를 바탕으로 다수의 세미나와 교육을 운영해서 풍부한 교육 정보와 기법 및 스킬을 교육하며 HRDer들의 역량을 높이고 있다. 여기에 더해 ‘일생경영학교’에서 인, 의, 예, 지, 신을 기반으로 인생의 지혜와 성찰을 나누고 있고, ‘설악힐링타운’에서 자기찾기를 위한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일과 삶에서의 성공과 행복을 위한 여정 설계와 실행을 안내하고 있다.



뉴인


에듀테크 시장을 선도하는

클래스가 다른 기업교육 솔루션





뉴인은 기업교육 솔루션 ‘터치클래스’, 이러닝 통합 솔루션 ‘뉴캠퍼스’, 동영상 플레이어 ‘엔플레이어’ 등을 수많은 기업에 제공하며 에듀테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그중 ‘터치클래스’는 학습자 및 코스 관리·통계와 함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저작도구, 학습자 커뮤니티, 라이브 스트리밍 등 비대면 교육에 필요한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롯데 GRS, 삼성생명, 이마트, 토요타코리아 등 다수의 기업이 ‘터치클래스’로 사내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본 법인 설립에 이어 최근에는 인도네시아 진출까지 이뤄내 서비스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법무법인 원과 함께 ESG 교육 서비스 ‘ESG KNOW&HOW’를 런칭해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HRD EXPO 2022’에서 뉴인은 두 부스를 이용하며 HRD 담당자들과 활발하게 소통했다.



다림시스템


수준 높은 가상공간 활용 기술

최고의 학습 인프라 구축 지원





다림시스템은 뛰어난 비디오 압축 및 전송 기능을 기반으로 온택트 시대에 필수적인 비대면 수업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다림시스템이 보유하고 있는 온라인 스튜디오와 결합한 회의실 솔루션, 전자칠판, 전자교탁 및 데스크 콘솔의 제품들은 교육자와 학습자가 온라인 환경에서 질 높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작용하며 참여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다림시스템은 인코딩과 스트리밍 혁신, 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노하우를 강점으로 삼아 사람들이 원활하게 최첨단 IT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고 있다. 다림시스템은 ‘사람들의 의사소통 방식을 향상시키는 도구와 서비스’라는 정체성을 잊지 않으며 첨단 IT 기술이 가져올 글로벌 비디오 문화의 발명에 기여한다는 사명감을 바탕으로 실용적인 솔루션 개발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무하유


AI 기술 전문성으로

HR 종합 관리 시스템 제공





무하유는 표절검사 서비스 ‘카피킬러’는 물론 채용 서류평가 서비스 ‘프리즘’, 채용 면접 음성·영상평가 서비스 ‘몬스터’ 등 HR 부서의 업무효율화를 지원하는 AI 기술 기반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프리즘’은 자동 마스킹(숨김 처리), 표절, 감점 등의 위반사항 검출은 물론, 직무와 적합한 고역량자를 선별하는 직무 중심 채용을 지원한다. 그리고 ‘몬스터’는 면접자의 시선과 표정에서는 감성분석을, 자체 개발 음성 전사 기능으로 응답 내용의 진위여부 및 상세한 평가 결과를 제공해 기업의 실효적인 비대면 채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무하유의 서류부터 면접, 음성·영상 평가까지 채용의 과정을 총괄하는 솔루션은 LG유플러스, IBK기업은행, 농협, 롯데, 이마트 등의 민간기업은 물론 많은 공공기관의 선택을 받으며 지속적인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북큐브네트웍스


지식과 정보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자율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의 장 형성





북큐브네트웍스는 전자책 전문서점 ‘북큐브’ 운영과 함께 대학도서관, 공공도서관, 기업체 및 초중고에 전자책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북큐브네트웍스는 유형의 도서를 전자 컨텐츠로 전환하며 양질의 지식과 정보를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북큐브네트웍스에서 제공하는 전자도서관과 전자책은 PC용 웹페이지, 스마트폰, 앱 등 PC와 모바일 환경에서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북큐브네트웍스는 국내 유통사 최초로 전자책 기술을 자체 개발 및 보유하고 있기에 안정적인 서비스로 강점을 입증하고 있다. 북큐브네트웍스는 대여형 전자책 서비스, 오디오북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QR코드를 통해 지정된 장소에서 동시에 다수가 대출할 수 있는 북라이브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가며 고객의 편리성과 니즈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발전시키고 있다.



소리지오


전문적인 소리 인테리어 디자인으로

최적의 강의를 위한 공간 구축





소리지오는 음악, 음향, 어쿠스틱제품, 녹음실 장비, 건축 음향 제품을 개발, 설계, 시공한다. 소리지오는 ‘소리 인테리어’라는 개념으로 건축음향 박사학위를 보유한 컨설턴트를 통해 공간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있다. 특히 다방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음향 문제를 합리적인 해결책으로 제시해 고객들에게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비대면으로 사람들과 소통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해지고 이에 맞는 강의와 교육 진행 및 화상면접 공간이 필요해지면서 여러 교육기관 및 관공서가 소리지오의 온라인 방음부스와 공간 디자인을 이용하며 공간을 개편하고 있다. 무엇보다 공간에 맞춘 커스텀 부스 설치가 가능한 기술력과 제품 생산력은 소리지오를 국내 방음부스 시장에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게 했다. 이에 더해 소리지오는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며 사업의 확장성을 높여가고 있다.



CVT


이러닝 교육환경에 최적화된

통합적 시스템과 솔루션





씨브이티일렉트로닉스코리아는 이러닝 교육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과 솔루션을 개발해 다수의 기업과 교육기관에 공급하고 있다. 전자칠판과 이를 연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회의 및 교육 솔루션 지원이 대표적인 씨브이티일렉트로닉스코리아 서비스다. 특히 전자칠판의 터치 디스플레이와 내장된 마이크와 카메라 기능은 별도의 추가적인 장치 없이도 간단하고 편리한 온라인 교육 진행을 돕는다.

씨브이티일렉트로닉스코리아는 기업들과의 전략적인 제휴와 기술협약을 통해 사용자의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및 공급하여 구성원 교육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느끼도록 제품과 서비스의 유지 및 보수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시아코치센터


체계적 코칭 프로세스와 노하우로

한국의 리더십 세계화 실현





아시아코치센터는 다양한 솔루션과 탁월한 전문코치를 통해 World Class Coaching Service를 제공하며 ‘한국 리더십의 세계화’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아시아코치센터는 CEO와 임원 코칭 프로그램 개발 역량을 중심으로 국제 인증 자격을 갖춘 전문적인 코치풀을 보유하고 있으며 분야별 전문코칭 노하우와 트레이닝 프로세스와 역량진단 툴을 제공한다. 아울러 코칭산업을 주도하는 세계 최고의 멘토 코칭과 아시아 최초 자체 개발 리더십프로그램(CPCP)을 전 세계에 수출하며 글로벌 코치양성 기업으로서 새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이러한 최상의 코칭 솔루션은 불확실성 시대에 필수적인 다양한 문제 상황을 돌파할 수 있는 조직문화와 창의와 소통 중심 리더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위즈엑스퍼트


미래 교육에 걸맞은 학습을 위한

편의성 높은 가상 스튜디오 구축





위즈엑스퍼트는 컨슈머 환경에 첨단 정보 기술을 도입해 개인과 기업이 미래 교육환경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대표적으로 1인 강의 녹화 도구 ‘닥줌프로’, 가상스튜디오 녹화프로그램 ‘닥줌CIS’, ‘콘텐츠 제작 및 지식 공유 플랫폼 ’닥줌CMS’, PDF 생성/변환/보안/유통 등을 포괄한 ‘PDF 문서 Total Solution’을 개발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교육 콘텐츠에 담아낼 수 있는 인프라를 구현하고 있다. 아울러 위즈엑스퍼트의 크로마키 효과를 활용해서 만드는 이동형 가상 스튜디오와 강의 영상 관리/편집/배포 기술은 동영상 기반 학습 환경 구축이라는 HRD 부서의 장기적인 과제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인코칭


우리나라 기업의 고성과자 배출을

전략적 코칭 서비스로 지원





인코칭은 다양한 조직에 코칭 프로그램을 공급하며 긍정 성장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인코칭은 데이터 기반 전략적 코칭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며, 미국심리학회 APA에서 C1레벨을 받은 최고의 리더십 역량 진단 ‘SuccessFinder’를 국내에 독점으로 공급했다. SuccessFinder는 선호행동 분석을 통해 리더들의 효과적인 자기인식과 행동변화를 지원하며 리더의 역량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인코칭의 Ladder of Leadership(리더십사다리)은 팀장·임원·C-level 직급별 필수 역량을 교육하며 기업에 고성과자가 다수 배출되도록 돕는 모델이다. 인코칭은 앞으로도 전략적 코칭 솔루션과 컨설팅을 통해 기업의 리더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데 역량을 발휘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제이엠커리어


일을 통한 성공과 행복을 돕는

종합적 전직지원 솔루션 제시





제이엠커리어는 전직지원 전문기업으로 일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미션으로 삼아 전국권역별로 33개의 직영센터 및 지사를 오픈해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점차 증가하는 비대면 서비스 수요에 따라 온라인 스튜디오 및 자체 온라인 학습시스템인 더휴먼러닝센터(LMS : Learning Management System), 심리평가 및 데이터 기반의 컨설팅을 위한 더휴먼데이터센터(Data Center)를 설립하여 전직지원 컨설팅의 역량을 한 차원 더 높이고 있다. 제이엠커리어는 조직과 구성원의 행복에 기여하기 위해 버크만코리아 및 위너스제이엠을 설립하여 최근 코로나 블루와 같은 구성원 심리진단과 함께 조직의 고충을 해결하는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시하는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커넥트밸류


기업교육의 가치를 전파하는

최적의 교육경험 디자인





커넥트밸류는 체계적인 교육 기획력과 AI 기술을 골자로 기업교육의 가치를 확장시키는 에듀테크 기업이다. 커넥트밸류의 콘텐츠연구진과 기획그룹 및 전문강사진은 기획과 강의 운영을 일원화한 새로운 방식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대학내일 20대연구소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만반잘부Class’는 신입교육·승진자교육·팀빌딩·트렌드탐방을 주제로 MZ세대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만들며 기업교육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커넥트밸류의 AI의 영상 자동분석 기술과 소셜러닝은 과학기술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연구과제로 선정되어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또한, 온오프라인과 라이브, 메타버스를 아우르는 교육 방식은 맞춤형 교육경험을 디자인에서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클라썸


탁월한 교육 성과의 핵심은

높은 참여도 기반 쌍방향 소통





클라썸은 교육 소통 플랫폼으로 온·오프라인 구애 없이 교육 몰입도를 높이는 소통을 지원한다. 구제적으로 데이터 분석과 맞춤설정, AI 질의응답 등을 통해 교육의 시작부터 끝을 총괄하며 학습자의 참여도 높은 학습경험 설계를 지원한다. 이를 경쟁력으로 클라썸은 전 세계 25개국 약 6,000개 기업, 공공기관, 대학 등의 선택을 받으며 성장하고 있다. 이번 「HRD KOREA 2022」 슬로건 중 하나가 ‘경험자의 전수 교육에서 경험을 공유하는 학습으로’인 만큼 집단지성 발현과 교육 몰입도 증진의 강점을 가진 클라썸은 작금의 HRD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이외에도 클라썸은 전 세계 최대 규모 에듀테크 대회인 GESAwards HP track에서 우승하며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파놉토


비전문가의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돕는

글로벌 동영상플랫폼 선두주자





파놉토는 동영상 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지난 2007년 카네기멜론공과대학에서 스핀 아웃된 이후 글로벌 동영상플랫폼 선두주자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파놉토의 서비스는 비전문가도 전문가처럼 쉽게 동영상을 제작, 편집, 관리, 공유 및 스트리밍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가상교실 구축 및 강의녹화와 함께 비디오를 안전하게 저장하고 LMS에 어려움 없이 추가해서 관리할 수 있다. 파놉토는 세계 최고 명문대학 상위 25개 대학 중 22개에서 천 만명 이상이 클라우드를 통해 16억 분 이상의 동영상을 호스팅하고 있으며 매월 1,650년 분량의 비디오가 스트리밍되며 진보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HRD EXPO 2022’는 온라인 일과 삶 가속화,

그에 따른 교육 방식 다양화라는 HRD 이슈를

정확하게 인지해서 대응하고 있는 기업들의

다채롭고 선도적인 플랫폼, 솔루션, 교육 프로그램을

생생히 접할 수 있는 유익한 페스티벌이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32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