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10-29 09:51:41
  • 수정 2021-10-29 10:04:49
기사수정

▲ 남수희 포항제철소장이 `포스튜브` 스튜디오에서 UCC 제작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 출처: 포스코)



포스코 포항제철소는 지난 1022일 직무 노하우 공유 플랫폼인 포스튜브(POSTube, POSCO+YouTube)’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제철소 생산관제센터에 전문 스튜디오를 개설했다.


포스튜브는 베테랑 구성원이 보유한 현장 기술을 짧은 동영상을 통해 전수할 수 있는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구성원이 직접 직무 노하우 영상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도록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User Created Contents) 방식으로 운영된다.


콘텐츠는 기술과 품질, 안전, 정비 등 조업 관련 지식 뿐만 아니라 구매, 투자, 마케팅과 같은 사무 지식까지 다루고 있다.


현재까지 2440개의 영상이 업로드돼 총 누적 조회수만 102193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앞서 포스코는 포스튜브의 체계적이고 내실있는 콘텐츠 제작을 위해 지난 8포스튜브 활성화 TF’를 발족한 바 있다.


포스튜브 활성화 TF’는 콘텐츠 제작 가이드 제공과 영상 전문 용역 인력 지원, 영상 제작 교육 등 사업을 펼치고 있다.


포스튜브 전문 스튜디오 개설을 통해 고품질의 UCC를 제작할 수 있도록 고사양의 마이크와 조명, 카메라가 구비돼 있고 전문 편집실도 별도로 갖춰져 있어 작업 효율이 대폭 향상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사내 앱으로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포스코는 오는 1112일까지 제철소 곳곳에 15개의 스튜디오를 추가로 개설해 포스튜브문화 정착에 힘쓸 계획이다.


포스코는 격주로 우수 포스튜브영상도 선정해 사내 게시판에 공유하고, 제철소 정문 대형 전광판에도 상영하고 있다. 우수작은 임원 포상도 수여한다.


지난 주에는 1열연 압연기 롤(Roll) 교체 작업 노하우와 고로 내화물 보강 작업 노하우가 우수 영상으로 선정됐다.


포스코는 포스튜브운영의 가속화로 현장 고근속직원들의 직무 노하우가 더욱 체계적으로 전수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항제철소의 경우 향후 5년간 2000여명의 직원이 정년퇴직을 앞두고 있어 '포스튜브'를 활용한 업무 지식의 전승이 더욱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남수희 포항제철소장은 포스튜브는 백번 듣는 것보다 한번 보는게 낫다라는 말이 있듯이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에게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포스튜브와 함께 새로운 포스코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28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