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4-29 18:55:59
  • 수정 2021-04-29 18:56:42
기사수정



김은희 WOOM교육 컨설팅 대표


경력 사항

현) WOOM교육 컨설팅 대표

한국 교육 컨설팅 코칭 학회 이사


전) 삼성전자 로지텍 인사팀 교육그룹

현대자동차 판매 교육팀·CS기획팀


학력 사항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HRD 석사

울산대학교 디자인 학사



“배우고 채워서 나누고 비우는 선순환의 과정 속에서 학습자들의 지속적 변화와 성장을 도모하는 실천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배움, 채움, 나눔, 비움은 김은희 WOOM교육 컨설팅 대표의 교육에 대한 신념과 철학이다. 김 대표는 20년 경력의 베테랑 강사지만 초심을 잃지 않으며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교수법 개발로 같은 주제지만, 보다 쉽고 재밌고 몰입력을 높이는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이런 마인드셋이야말로 팬데믹 상황에도 온택트 교수역량을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기업에 러브콜을 받고 있는 김 대표의 경쟁력이다. 그는 절실함을 무기로 시작하게 된 강사의 길을 꾸준히 걸어가며 매일매일 성장과 나눔을 실천하며 나아가고 있다.



▲ 김은희 대표가 ADT캡스에서 셀프 리더십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김은희 WOOM교육 컨설팅 대표는 인생의 멘토인 친언니를 통해 강사라는 직업을 간접적으로 접한 뒤 강사의 꿈을 위해 어렵게 서울로 상경했다. 낮에는 이력서를 제출하고, 하루에 면접을 두세곳 보며 밤에는 강사양성과정을 수강하는 생활이 계속됐지만, 피로감보다는 즐거움이 가득했다. 이루고 싶은 꿈이 분명했기 때문이다. 그는 간절함에 절실함을 더해 자신의 역량을 개발했고, 드디어 2003년 2월 5일 현대자동차에서 사내강사로서 첫발을 내딛게 됐다.


김 대표는 “아는 것이 진정 삶의 힘이 되기 위해서는 앎이 삶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학습자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배운 것을 삶으로 가져오는 훈련을 거듭했습 니다.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사례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이론으로 나오는 배움을 넘어 삶의 현장에서 일어나는 생생한 에피소드들을 통해 학습자들과 진정으로 교감하는 지금의 강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특별한 경력단절 없이 현대자동차 퇴직 후 곧장 삼성전자 로지텍 인사팀 교육그룹으로 자리를 옮겨 그곳에서 13년 동안 HRD 담당자이자 강사로서 성장을 거듭해왔다. 이후 2017년 6월 자신의 교육 철학이 담긴 WOOM교육 컨설팅을 설립하여 활발하게 기업교육 전문강사로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WOOM교육 컨설팅과 자신에 대해 이렇게 소개했다.



▲ WOOM교육 컨설팅의 핵심가치는 배움, 채움, 나눔, 비움이다.



“WOOM교육 컨설팅의 핵심가치는 배움, 채움, 나눔, 비움입니다. 이런 선순환 학습의 사이클로 학습자들이 스스로의 존재 의미와 삶의 행복을 찾는 것을 돕고자 합니다. 또한, 저는 HRD와 평생교육을 전공한 만큼 직장인들을 위한 교육 서비스와 더불어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지역사회의 주민들을 위한 평생 교육원을 설립하고픈 꿈도 갖고 있습니다.”


현재 김 대표는 장기적 꿈을 실현하기 위해 리더십, 셀프리더십, 소통 분야에서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김 대표는 남성 중심 조직인 현대자동차와 삼성 전자 로지텍에서 20대부터 60대에 이르 기까지 10만 명이 넘는 학습자를 교육한 경험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그는 매번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며, 미술 전공자로서의 강점도 백분 활용하고 있다. 실제 그는 9년 차 캘리그라피 작가이 기도 하다. 김 대표는 “귀중한 시간을 할애하는 학습자들을 위해 파워풀하면서도 유쾌한 현장중심의 실효적인 강의를 제공하고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 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마인드셋 이야말로 갑작스러운 팬데믹으로 기업 교육이 축소된 가운데서도 김 대표가 끊김 없이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원동력 이다. 이어서 그는 다음과 같이 기업교육의 변화에 관해서도 진단했다.



▲ 김은희 대표가 경기도시공사에서 학습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현재 강사 시장에서 ‘일타강사’가 바뀌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오랜 기간 탁월한 역량을 입증했던 강사들도 정작 온택트 환경에서는 강점을 발휘하지 못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화상회의 시스 템과 솔루션에 대한 이해도, 학습자의 몰입도와 참여도 제고 및 유지, 짧지만 핵심 내용은 모두 반영된 교육 콘텐츠 기획과 개발 등 교수법 자체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화면을 통해 학습자와 소통해 야 하는 만큼 색다른 긴장감도 이겨내야 하고, 오프라인 교육이 급작스럽게 온라 인으로 전환된다고 해도 당황하지 않고 동일한 수준의 강의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야말로 비대면 교수역량이 중요해지고 있죠. 요즘 HRD 담당자들은 강사를 섭외할 때 비대면 강의에 대한 만족도 결과와 레퍼런스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해서 이미 역량을 입증받은 제게는 그야말로 기회의 장이 펼쳐진 셈이죠.”



▲ 김은희 대표가 비대면 온라인 실시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온택트 교육이라는 변화를 맞아

각종 화상회의 시스템과

협업 솔루션 활용 역량 및

학습자의 몰입과 참여 제고,

꼭 필요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강의하는 역량이 중요해졌습니다."



어떤 방법으로도 피할 수 없는 변화라면 철저하게 즐겨야 한다. 그런 점에서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정진하는 김대표의 발자취는 인상적이다. 평생학습 만이 불확실성이 가득한 시대의 과제로 자리한 만큼 김 대표가 앞으로도 배움, 채움, 나눔, 비움의 반복적 선순환이 갖는 가치를 널리 알리며 교육이 주는 효능감을 많은 이들에게 일깨워주길 희망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242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