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1-03-03 21:28:05
  • 수정 2021-03-03 21:29:17
기사수정

▲ 멘탈랩이 외부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 현장의 사진이다.



멘탈랩은 오랜 기간 기업을 대상으로 리더십 관련 교육, 연구, 컨설팅을 진행했고, 이를 바탕으로 리더십의 핵심은 멘탈이라는 결론을 도출했다. 멘탈은 팬데믹 이후 기업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재택근무로 기업의 리더와 구성원은 모두 정신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를 선제적으로 파악한 멘탈랩은 객관성과 전문성을 입증한 ‘멘탈체크업’ 프로그램 운영에 집중하면서 기존의 강점인 리더십 교육·코칭도 발전시켜 최고의 조직 멘탈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발돋움하고자 한다.



▲ 우승규 멘탈랩 대표는 “불확실한 시대일수록 기업은 사람을 더욱 연구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한다.




"멘탈랩은 오랜 준비로

객관성과 전문성이 입증된

‘멘탈체크업’ 프로그램으로

건강하고 생산적인 일터를

만드는 데 공헌하고 있습니다."





멘탈랩은 현대인들의 말 못 할 고민을 해결하고, 그들의 더 나은 성장을 돕겠다는 취지로 설립됐으며, 고객 존중, 혁신, 윤리 준수라는 핵심가치를 견지해서 국내 최고의 조직 멘탈 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실제 현대인들의 대부분인 기업의 리더와 구성원은 가정과 직장으로 대표되는 삶과 일에서 수많은 고민과 걱정을 짊어진 채 힘겹게 살아가고 있다. 우승규 멘탈랩 대표는 “고민과 걱정의 상당 부분은 멘탈에서 비롯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진단과 맞춤형 해결 방안 모색이 필수적입니다.”라고 설명했다.


우 대표의 철학은 멘탈랩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제공 프로세스에도 반영되어 있다. 멘탈랩은 ‘멘탈체크업’이라는 구성원 심리 진단 프로그램을 통해 그들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서 기업의 니즈를 파악한다. 기업은 다양한 구성원이 모여 있는 조직이자 하나의 사람이기때문이다. 이어서 멘탈랩은 진단 결과에따라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고, 심층 인터뷰를 통해 예상했던 니즈와 도출된 결과를 비교해서 기업 고객에 필요한 교육 내용을 결정한다. 우 대표는 “‘멘탈체크업’은 멘탈랩 비즈니스의 핵심이자 기업교육의 활성화를 이끌 차별적인 역량입니다.”라며 ‘멘탈체크업’의 프로세스를다음과 같이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 멘탈랩 사무실 전경.



“기업에서 성과 중심 교육을 시행하기위해서는 구성원의 멘탈을 분석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기업의 자기주도학습이실현됩니다. ‘멘탈체크업’은 심리학 이론을 기초로 만들어진 여타 프로그램과 달리 환경에 의해 수시로 변하는 심리 상태를 진단합니다. 아울러 국내 기업의수많은 사례를 중심으로 개발된 실전 프로그램이며, 메타분석 과정을 거쳐 주기적 카운슬링을 통해 정신적 스트레스 해결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을 위한 동기도 부여합니다. 사람은 건강한 몸과 마음을 지녀야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멘탈체크업’은 수용성, 낙관성, 완벽성, 공격성 기제를 총 24문항을 통해 측정하며, 진단에는 약 8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현재 ‘멘탈체크업’은 기업의 조직 멘탈 진단, 핵심인재 코칭, 팀 컨설팅, 관리자 리더십 교육 및 개인 멘탈 카운슬링에 활용되고 있다. 조직 멘탈 진단은 업무 몰입, 성장 마인드셋 형성, 조직 내 갈등 해결과 핵심인재 파악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핵심인재 코칭은 멘탈 피드백과 성찰 측면에서 많은 기업의 리더가 선호하고 있다. 또한, 팀 컨설팅과 관리자 리더십 교육 및 개인 멘탈 카운슬링은 멘탈랩의 오랜 교육에 대한 경험과 맞물리며 조직 활성화에 크게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이지선 멘탈랩 센터장이 스튜디오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멘탈랩은 팬데믹 이후 기업교육의 변화를 예리하게 통찰하며 기존 리더십 교육을 세 갈래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각각 세분화, 고도화, 개별화이며 우 대표는 “리더의 성향과 특성을 반영하고, 다양하고 재미있는 사례를 담아 리더십을 고민할 때마다 찾아서 학습하는 콘텐츠를 개발해야 합니다.”라고 제언했다. 그의 분석은 원리와 원칙을 전달하는 교육, 어디에서 한 번쯤 본 듯한 교육, 강사의 전문성에 의존하는 교육 등이 한계에 직면한 현실을 관통하고있다. 우 대표는 “기업에서 조직문화 개선이 강조되는 현실은 리더십 교육에 대대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기업의 변치 않는 목표는 성과다. 직무역량과 공통역량을 교육하는 이유도 성과창출에 있다. 그래서 멘탈랩은 기업이성과를 내기 위한 여러 전략을 수행하기전 우선적으로 ‘멘탈체크업’ 프로그램을진행하도록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이를 위해 멘탈랩은 온라인 사업센터를신설하고, 온라인 코칭과 교육을 철저하게 강화하고 있다.



▲ 멘탈랩은 원리와 원칙을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소개하고, 여러 상황과 미션을 제시하며 재미와 의미를 얻을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불확실한 시대가 펼쳐지며 기업의 리더와 구성원은 심각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멘탈이 필수적이다. 심리상태가 불안하면 온전한 몰입이 불가능하며, 생산성향상에 매우 치명적이다. 이는 멘탈에집중해서 각종 상담, 교육, 컨설팅을 제공하는 멘탈랩에게는 큰 기회다. 멘탈랩이 앞으로도 더욱 전문성을 높여 생산성이 높고 구성원도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데 공헌해주길 희망한다.

pdf 다운로드 142 ACADEMY 멘탈랩 2103.pdf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228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