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9-02 22:41:05
  • 수정 2020-09-07 20:41:29
기사수정


최근 조직환경의 급속한 변화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포스트 코로나, DT, AI 등일 것입니다. 최근 ATD는 DT 환경에서 조직구성원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학습민청섭, 경력유연성, 회복탄력성, 그리고 디지

털 & 데이터 Fluency를 강조한 바 있습니다. 4가지 역량 중 상대적으로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것이 디지털 & 데이터 Fluency입니다. 결국 다양한 정보와 ICT 기술이 결합되어 플랫폼을 통해 구현되는 혁신 속에서 구성원은 디지털과 데이터 분석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고려대학교 HRD정책연구소는 연구보고서를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 인적자원개발의 최우선 정책으로 ‘신산업의 수요에 맞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교육내용과 교과를 개편하고 산학협력을 통한 인력양성’과 ‘기존 일자리에서 새로운 일자리로 전환 등 경력개발과 관리에 초점을 두는 교육서비스의 체계 마련’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전자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사회수요 맞춤형 교육과 그에 따른 교육시스템 재구축,산학협력을 통한 인력양성이 지속적으로 중요한 과제로 실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정책이 미래 산업에 대비하는 고등교육 인재양성의 필요성을 뜻한다면, 후자는 기존 근로자들에 대한 재교육은 물론 경력개발 및 전환지원 정책으로 기존 인력들의 활용 관점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미래 사회 고등교육 인재양성과 현재근로자들의 재교육을 통한 인력 활용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적자원개발 정책의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러한 시대 속에서 『월간HRD』가 창간 3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HRD의 발전을 위해 많은 공헌을 했음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 『월간HRD』가 전통적인 역할을 넘어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준비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의 창출과 공유, 그리고 전파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길 기대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19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