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7-30 17:58:07
  • 수정 2020-08-04 11:20:23
기사수정

▲ 1945년 광복을 맞이하며 대한민국 정부가 새롭게 수립됐다.



한국 HRD는 ‘국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은 생산성’이라는 명제 하에 전후 경제원조 시기 기업의 올바른 태동을 지원하고자 현대경영 기법과 경영자정신 교육을 위해 민관 협력으로 시작되었다. 이것이 한국 HRD의 발아과정이며 소명이다.



"일제강점기 후 물적 유산은 모두 북쪽에 남았으며

그나마 남쪽의 재산들은 한국전쟁으로 대부분 소실된 상황에서

한국기업은 1950년대 황무지에서 다시 태동했다."


전후 황무지에서 한국기업 태동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한국전쟁까지는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의 경제원조에 힘입어 한국경제가 안정단계에 접어들었으며, 모든 것이 새로운 국가 설립을 위한 체제 구축에 초점을 두었다.


▲ 한국전쟁 당시 어수선한 분위기 만큼 복잡한 서울시내의 모습이다.

그러나 한국경제가 이렇게 안정과 성장의 토대를 다지려는 시점에 1950년 한국전쟁으로 정부 수립 이후 그나마 남아 있던 시설, 인적자원 등에 대한 피해는 엄청났다.


한국기업의 뿌리는 일제강점기인 192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일제강점기 하의 한국기업의 물적인 유산은 1945년 광복과 1950년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대부분 파괴되었다. 따라서 근대 한국기업은 1950년대에 태동되었다고 볼 수 있겠다. 미군정기와 한국전쟁을 겪으며 다시 처음부터 시작한 한국기업들은 주로 미곡상, 정미소업, 식품사업으로 시작하였으나 그동안 쌓아온 경영실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귀속재산의 불하, 미국의 원조, 정부의 지원, 차관유치 등으로 다시금 발전하게 된다.



▲ 한국전쟁 이후 우리나라의 인적, 물적 자산의 피해는 막대했다.

한국기업의 태동을 1950년대라고 하는 이유는 첫째,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졌던 미약한 생산기반이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대부분 파괴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한국전쟁의 발발로 일제가 남긴 산업시설의 절반 이상이 파괴되어 기업 활동이 원점으로 돌아갔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전후의 복구 사업과 함께 본격적인 기업 활동이 시작되는데 1955년을 전후하여 제당, 제분, 방직 그리고 화학 등 본격적인 공장 건설이 시작되었다.


또한 귀속재산의 불하를 통해서 일부기업이 대기업의 발판을 만들기 시작하였으며, 전후 복구 속에 기업 설립이 이루어졌으나 당시 외국원조 붐에 따른 투기적 기업설립이 만연하였으며, 기업경영의 역사가 일천한 관계로 비합리적이고 전근대적인 경영방식에 의존하고 있었다.


한국기업 태동기 국가의 HRD 정책

한국기업 태동기인 1950년대 국가의 HRD 정책은 미군정 시대의 정책을 이어가는 정도였다. 당시의 HRD 정책은 국가 재건과 대학 개방화 정책으로서 법률의 제정과 전시연합대학의 설립정책이 추진되었다.


1949년 12월 교육법이 법률 제86호로 국회에서 통과하여 한국교육의 기본 골격이 완성되었다. 이 법에서는 고등교육의 목적을 고급인력의 양성과 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함으로 설정했다. 당시의 교육이념은 ‘홍익인간’과 ‘민주주의 교육’을 지향하였으며 교육의 자치성과 실기교육에 주안점을 두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 국가적 과제는

민주국가 체제정비에 있었으나,

한국전쟁 이후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산업시설의 복구와 고급인력의 양성이었다."



1953년 5월에 공표된 근로기준법(법률 제1268호)의 ‘기능자양성에 관한 규정’ 은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최초의 법적 근거였다. 근로기준법 제75조 제1항에 ‘장기 습득을 요하는 특정기능자를 근로의 과정에서 양성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그 양성방법, 사용자 자격, 계약기간, 근로시간과 임금에 관한 규정은 노동위원회에 자문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대통령령은 ‘기능자양성령’을 뜻하는데, 사용자가 기능자양성령에 의하여 근로자를 근로과정에서 양성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공원 수, 교습 방법, 계약기간 및 임금의 기준과 지급 방법을 정하여 보건사회부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 한국전쟁 전후 경제 부흥을 위한 국제연합한국재건단의 원조사업이 전개되면서 1952년 12월에는 ‘한국경제재건계획 보고서’가 제출되었다.

한국전쟁이 끝난 후부터 1960년대 경제개발계획이 시작되기 이전까지의 주요 정책은 주로 국가재건을 위한 정책이었고, 당시 HRD를 위한 주요 정책으로는 대학시설에 대한 투자정책, 고급 인적자원의 확보정책 등이 있다. 물론 이들 정책들은 HRD만을 위한 정책이 아니었지만, 국가 HRD에 영향을 주었던 정책들이다. 전시연합대학은 ‘전시 하의 교육특별조치요강’에 의거하여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던 대학교육이 재개되면서 전쟁으로 인하여 교육시설이 파괴되었고, 교수나 학생들이 각 지역으로 나누어 있어서 분산 교육을 할 수밖에 없는 당시의 상황에서 추진된 정책결정이었다. 전시연합대학은 1951년 5월에 시작되어 1952년 5월에 폐지되었지만, 부산, 대전, 전북, 광주 등에서 총 6,455명의 학생들이 1년 간 교육을 받게 되었다. 당시 많은 인적자원이 배출되어 전후 국가 재건사업에 기여하게 되었다.



"1957년 개인이 정부 지원으로 국내 처음으로 경영교육 기관을 설립했다.

경영 역사가 일천하고, 외국원조 붐에 투기적 기업설립이 만연한 시대

‘기업가 정신’과 ‘현대경영기법’ 교육이 한국 HRD의 발아였다."



또한, 전시연합대학의 해체로 인하여 지방 학생들에게 일시적으로 고등교육의 공백기가 발생하였으나, 이러한 공백을 메우기 위해 지방에 국립대학이 설립되었다. 지방 대학의 설립은 지방 학생들에게 고등교육의 기회 확대와 지방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발굴하는 데 기여하였다.


국가재건사업은 1952년 5월에 유엔 통일사령부와 한국정부 간에 체결된 경제조정에 관한 ‘마이어협정’ 체결에 따라서 한국경제 운영의 기본방향과 원칙을 결정하여 재건계획에 대한 첫발을 내딛었다. 한국전쟁의 휴전회담이 끝날 무렵부터 유엔에 의한 한국경제 전후 부흥을 위한 국제연합한국재건단(United Nations Korean Reconstruction Agency, UNKRA)의 원조사업이 전개되면서 1952년 12월에는 ‘한국경제재건계획 보고서’가 제출되었다.


이 보고서에서 경제재건계획과 함께 강조되는 분야가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이었다. 경제성장의 발전토대를 고려해보면 전쟁 이후의 한국에 가장 필요한것은 식량과 사회기반시설의 복구였으나 가장 근본적인 것은 이러한 국가적사업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개발이었다.


구체적으로 UNKRA는 미국의 전문용역회사인 네이산협회(Nathan Associations)와 용역계약을 맺고, 한국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와 그에 의거한 장기 부흥계획의 수립을 의뢰하였다. 그리하여 1954년 2월에 ‘한국재건계획’이란 이름의 최종보고서를 제출하였다.



▲ 한국전쟁 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생들은 앉은뱅이책상에 둘러앉아 열심히 공부했다. 이는 우리나라의 인적자원이 우수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이 보고서에서 주목해야 할 내용은 바로 HRD의 중요성을 언급했다는 점이다. 한국의 경우 자연자원에 비하여 인적자원의 개발조건이 매우 유리하다는 점을 들었다. 특히 제1장은 제목이 ‘한국-그 국민과 자존’이라는 제목으로 ‘고귀하고 유구한 전통을 계승한 소아’라며 구체적으로 배경적 요인을 설명하였다. 또 한국 국민의 ‘독립정신과 국민적 긍지’를 재건노력에 대한 힘의 원천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다른 독립국가에 비해 한국인이 비교적 많은 재주와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특히 국민들의 높은 향학심과 진실하고 근면한 근로소질, 체력, 용기와 인내성 등에 깊은 인상을 받고, 이러한 특성을 장래 경제번영의 추진력으로 인정하였다.


그리하여, 국가 HRD 분야에서는 우선 학교의 신설에 초점을 두었고, 부족한 학교시설과 설비를 충원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특히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설립이 많아졌고, 각급 학교와 학생 수의 증가는 결국 고등교육을 통한 고급 인적자원의 증가로 이어졌다.


우리민족의 자존에서 한국 HRD 발아

정부 수립 이후 1950년대까지는 국립공무원훈련원 외 민간기업에서는 HRD를 위한 전문기관이나 연수시설이 없었다. 한국기업 최초의 HRD 전문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의 설립이 구체화되기 시작한 시기는 1957년이었다. 당시 우리 경제는 전후 외국원조 붐에 따른 투기적 사업가 정신이 만연되어 있었으며, 기업의 역사가 일천한 관계로 비합리적이고 전근대적인 경영방식에 의존하고 있었다. 또한 그릇된 노동운동으로 불필요한 오해와 분쟁이 야기되어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였다.



▲ 한국생산성본부는 산업계의 생산성 향상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산업발전법에 의해 설립됐다.

한국생산성본부의 설립을 시작한 이은복 이사장은 당시 HRD의 선각자였다. 어려운 국가적 상황을 헤쳐 나가고 우리경제를 번영의 길로 이끌기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밖에 없다는 강한 신념으로, 일제로부터 기업을 물려받았거나 유엔개발 원조금으로 새롭게 기업을 시작하려는 사업가들에게 현대경영기법을 바르게 교육시켜서 정상적인 기업경영으로 생산성 향상 운동을 주도해 나갈 조직 설립의 필요성을 주장했으며, 관계기관에 건의하고 설득시키는 한편 학계와도 제휴하여 생산성 운동의 참여를 촉구하였다.


1957년 6월 4일 창립 이사회를 개최하면서 한국생산성본부는 설립 취지인 기업의 경영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으로 경영자 및 중견간부의 훈련비 500만원을 정부의 국고에서 보조받아 설립 이듬해인 1958년 1월 1일부터 교육을 시작하였다. 1958년 9월 첫 강좌인 ‘경영실무 강좌’를 시작으로 매회 200명씩 훈련생을 배출하였다.


창립 초기의 교육훈련은 주로 경영자의 양성과 관리자 재훈련의 필요성에 따라 1959년도부터는 경영자 실무강좌, 외국인전문가강좌 및 간담회, 경영자양성강좌, 상점경영강좌, 경영동우강좌를 개설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개인의 국가의 생산성 운동과 인적자원의 개발을 위한 이념운동으로 출발하여 ILO와 한국정부의 지원에 의하여 경영 종합컨설팅기관으로서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는데, 이는 1960년대 우리나라 경제개발 초기부터 기업진단과 지도, 경영자 육성, 전문가 교육훈련 등을 시작으로 1960년, 70년대 한국경제를 뒷받침하는 HRD 산업의 초석 역할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182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