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0-07-03 19:51:26
  • 수정 2020-09-07 20:19:56
기사수정




4차 산업혁명의 진행과 함께 코로나 이후 세계 경제사회 환경은 그 변화의 폭과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장래 전망이 어려운 대전환기에는 어떠한 변화에도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 기본역량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나라 발전의 핵심 기반인 과학기술 혁신역량의 강화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혁신을 이끄는 것은 사람입니다. 유연한 사고와 새로운 아이디어로 혁신의 원천인 탁월한 지식을 만들어 내는 인재 확보가 더욱 긴요해진 시점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보다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과학기술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기초가 탄탄하고 변화에 잘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세대 육성을 위해 교육부, 민간 전문가들과 함께 수학, 과학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국가수리과학연구소 등 정부출연연구소, 국립과학관, 학교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수학, 과학 수업의 내실화를 위해 지원할 것입니다.


아울러 과학기술혁신의 중심인 젊은 연구자들이 국내에서 안정적으로 성장, 정착, 활약할 수 있는 기반을 적극 확충하고자 합니다. 특히 젊은 연구자에게 안정적인 연구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세종과학펠로우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년 연구인재가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통해 국가 지식을 확대하고 과학기술혁신 창출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IMD에서 발표한 국가경쟁력 연감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과학 인프라는 3위, 기술 인프라는 13위로 성장하였습니다. 미래 불확실성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말에 제4차 과학기술인재기본계획(′`21-`′25)을 수립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선도형 국가로 도약하는 데 우수한 과학기술혁신 인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고자 합니다.


지난 한 세대 동안 우리나라의 인재역량 발전 과정에 『월간HRD』의 30년이 녹아있었습니다. 새롭게 열어갈 한 세대에서도 우리나라 인재육성의 방향을 제시하고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전문지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를 기원합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5174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