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1-02 12:00:02
  • 수정 2018-08-16 16:51:24
기사수정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

2017 정유년은 붉은 수탉의 해입니다. 아침을 깨우는 수탉의 울음소리는 새로운 날의 도래에 대한 여명을 알리는 희망의 상징입니다. 정유년 새해에는 인적자원개발, HRD 활동이 모든 사람과 조직에 꿈과 희망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

그동안의 HRD 활동이 기법과 능력개발 중심이었다면 새해부터는 사람의 본질이면서 성과의 방향성인 가치관 중심 HRD’를 실천하자고 주창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에는 나름의 본질이 있습니다. 어떤 것에서도 본질이라는 것이 빠지면 그것은 더 이상 그 자체로 존재할 수 없는 것이 본질의 개념입니다. 조직을 구성하는 요소는 자본과 시설과 사람이지만 그 가운데 사람이 빠지면 더 이상 조직이 아니듯이 모든 조직의 본질은 바로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의 본질은 무엇입니까? 모든 사람은 물과 인, 질소, 칼슘 등으로 이루어진 육체와 생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육체에 관한 대부분은 의학의 힘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생각은 그럴 수 없으므로 사람의 본질은 바로 생각입니다. 생각은 삶이나 어떤 대상에 대해서 무엇이 좋고, 옳고, 바람직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관점, 즉 가치관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조직의 본질은 사람이고, 사람의 본질은 생각, 가치관으로서 조직의 본질도 당연히 가치관이 됩니다. 사람이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는지에 따라서 그 사람의 삶이 결정되듯이, 조직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의 합이 그 조직의 가치관이며 그 가치관이 그 조직의 본질인 것입니다.

조직은 사람들이 모여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집단으로서 미션과 비전을 중심으로 전략과 실행이 한 방향으로 정렬되어질 때 성과가 높으며 목표를 달성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조직에 속해있는 사람들은 서로 학습하고 경험한 것이 제각각 다를 수밖에 없으며, 그들의 생각 또한 천차만별이고 가치관도 다양합니다. 조직원들의 다양한 가치관을 조직의 사명핵심가치’,‘비전으로 정렬하는 것이 가치관 중심 HRD’입니다.

가치관이 인생과 조직의 모든 방향을 결정합니다. 성과를 내는 방정식은 성과=가치관X능력X노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공식의 핵심은 곱셈입니다. 능력에 노력이 곱해지고 가치관이 곱해져서 결과가 나오는데, 여기서 가치관이란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 점수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조직에 있는 사람들이 아무리 능력이 많고 노력을 한다 해도 방향성에 해당하는 가치관이 잘못되었다면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경영에서 끊임없는 교육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조건이며, HRD는 전략 차원으로 어프로치 해야 하는 것입니다.

조직의 본질은 사람입니다. 사람의 본질은 그 사람의 생각으로 이루어진 가치관이듯이 사람과 조직의 본질은 가치관입니다.

새해에는 가치관 중심 HRD’ 즉 조직원과 조직의 바람직한 가치관을 개발하고 얼라이먼트하는 교육훈련(TD)과 기업문화(OD) 개선 및 동기개발(CD)HRD 실천을 주창합니다.




      엄준하 한국HRD협회 회장
      
      
      월간HRD 발행인

     
      인생전략가

      
      인력개발학 박사

     
      인생경영학교 이사장







엄준하 협회장 관련 칼럼 모아보기

1. 교육훈련에서 성찰학습의 HRD
www.hrdnet.co.kr/detail.php

2. 언러닝의 HRD
www.hrdnet.co.kr/detail.php

3.혁명적 HRD 환경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www.hrdnet.co.kr/detail.php

4. 「HRD KOREA 2016 대회를 마치며 
www.hrdnet.co.kr/detail.php

5. 성인 학습자는 스스로 과제를 해결한다!
www.hrdnet.co.kr/detail.php

6. 「월간HRD26년은 한국 HRD의 역사
www.hrdnet.co.kr/detail.php

7. HRD는 경영에서 HPI 역할에 충실해야
www.hrdnet.co.kr/detail.php

8. HRD에서 학습자 연령별 교육요구 고려해야
www.hrdnet.co.kr/detail.php

9. HRD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www.hrdnet.co.kr/detail.php

10. 4차 산업혁명은 HRD의 대혁명
www.hrdnet.co.kr/detail.php?number=5002246&thread=23r27

11. 인생 목표가 신념을 만든다
/detail.php?number=5002278&thread=23r27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500232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최신뉴스더보기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