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2-11-10 14:17:51
  • 수정 2018-08-17 10:01:38
기사수정



교육훈련 결과가 업무와 관련하여 조직원의 능력이 향상되고, 어떠한 형태로든지 회사의 실적에 직결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을 것이다.‘작년에도 실시하였으니까 금년에도’와 같이 연례행사의 일환으로,‘동종회사도 실시하고 있으니 우리도’와 같이 남과 어깨동무하겠다는 교육훈련을 가지고는 성과가 반감되기 마련이다.

교육훈련을 월례행사화 하거나 매너리즘화한다고 성과가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니다. 사회 저명인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좋은 강의를 들으면 교육 훈련 참가자의 능력향상에 공헌하게 될 수도 있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교육훈련 결과에 대한 앙케이트 조사를 받아보면‘값어치가 있었다’고 응답하는 사람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실시한 결과가 조직원의 능력을 저하시켰다는 교육훈련은 여간해서 찾아볼 수 없고 극히 예외적인 사항일 것이다. 문제는 특정한 코스트 이상의 성과가 있었느냐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데는 상당한 경비가 소요된다. 강사료, 교재 원고료, 인쇄비용이 소요되며 더구나 강의장을 빌리면 임대료가, 합숙을 하게 되면 숙박비가 가산된다.

그 이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참가자나 교육담당자의 인건비이다. 참가자를 교육훈련에 참가시키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보아 능력이 저하하여 업적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칠 것이나 단기적으로는 본연의 업무수행에 투입할 수가 있어 업적신장과 직결된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이 본연의 업무수행에서 벗어나 교육을 우선해야 한다고 주장할 만큼 알차고 가치있는 내용으로 교육을 집행하고 있는 교육담당자가 과연 몇 사람이 있겠는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훈련체계의 내용과 의미
교육훈련체계란 자기 회사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의 전모를 개관할 수 있는 것으로서 회사에 따라 각양각색의 내용을 담고 있으나 포괄적으로 생각한 경우에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된다.

(1)교육훈련 기본방침: 우리 회사에서는 어떠한 인재가 필요하며, 그러한 인재를 어떻게 육성해 나갈 것인지 인재 육성의 이념을 표현한 것
(2)조직원의 행동기준(지침): 각 계층에 속해있는 조직원의 어떠한 행동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맡은 바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떠한 능력이 필 요한지를 표현한 것
(3)교육훈련 실시상의 중점방침: (1)과 (2)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향상을 위해 교육훈련을 실시함에 있어 무엇을 점진적으로 실시하는지를 표현한 것
(4) 교육훈련 제도의 위상: 회사에서 실시하는 집합교육(Off-JT), 직무교육(OJT), 자기계발(SD) 등의 교육훈련 제반 제도의 의미나 상호관련성을 표현한 것
(5) 교육훈련의 목적: 회사에서 실시하는 제반 교육훈련의 목적,내용, 방법, 기간, 대상자 등을 표현한 것
(6) 다른 인사제도와의 관련: 승진, 승급, 인사고과, CDP와 같이 회사의 다른 인사제도와 교육훈련 제반 제도와의 관계를 표현한 것
(7) 교육훈련 실시체제: 회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 제반 시책 중에서 어느 부문이 어떤 직능을 맡으며, 어떻게 관여하여 실시하는지를 표현한 것
(8) 교육훈련체계도: 회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을 계층별교육, 직능별교육, 과제별 교육, 파견교육, 자기계발원조 등으로 분류해서 그것을 계층별, 직능자격별로 나누어 하나의 도표로 일목요연하게 표현한 것

교육훈련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최종적으로 이상 기 술한 것을 교육훈련체계로 책정해야 하며, 문장으로 표현하는, (1)에서 (7)까지와 같은 것은 교육훈련 기본요강이나 인재개발 기본요강 등의 별개명칭을 붙이고, 교육훈련체계로서는, (8)의 교육훈련체계도로 일괄적으로 표현하는 기업도 적지 않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내용과 의미
교육훈련체계를 책정하게 되면 다음에는 하나하나의 교육훈련 제반시책을 실시함에 있어 구체적인 사항을 결정하게 되나 그에 앞서 연도별 교육훈련 계획서를 작성할 때도 있다. 연도별 교육훈련실시 계획서란 교육훈련 기본요강이나 교육훈련체계라는 광대한 범위 내에서 그 연도의 교육훈련정책이나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당해 연도에 있어서는 어느 조직원층을 대상으로 어떠한 내용이나 방법을 가지고 어디에 중점을 두고 교육훈련을 전개해 나갈지를 명백히 밝힌 것이다. 이 같은 요강을 매년 작성함으로써 교육훈련 제반 시책의 전개가 보다 자사의 경영정책이나 시대의 흐름과 합치하게 된다.

교육훈련 제반 시책 중에서 구체적인 사항을 기술한 것에 집합교육에 관한 것을 특히 교육훈련 프로그램이라고 하며, 그것을 포괄적으로 보면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되어 있다.

(1) 교육훈련의 목적과 취지
(2) 교육훈련의 대상자
(3) 교육훈련의 내용과 방법
(4) 교육훈련의 실시 기간
(5) 교육훈련의 실시 장소
(6) 교육훈련의 실시담당부문
(7) 교육훈련 참가자 명단
(8) 교육훈련 커리큘럼 및 스케줄
 
이 중에서 기업에 따라서는, (1)에서 (6)까지를 교육훈련실시요강으로 작성하고, (7)과 (8)을 독립시켜, 특히 (8)만을 교육훈련프로그램으로 명칭을 붙이거나 (1)에서 (8)까지를 전체를 교육프로그램이라고 하는 곳도 있다.

교육훈련 체계 설정상의 포인트
교육훈련체계를 책정함에 있어 특히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자기회사에서 실시하는 교육훈련의 전모가 일목요연하고 간결히 알아볼 수 있도록 할 것
교육 훈련 체계는 교육훈련에 관한 회사나 담당자의 업무지침인 동시에 조직원들이 자기계발하는 데 지침(guide)으로서도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원들에 대해 회사의 교육훈련체계의 구체적인 전모를 제시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그의 필요성을 철저히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그 내용이간결하고 명확히 기술되어 있어야 한다.

▲ 자기회사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 제반 시책과 인사제도와의 상호관련을 명백히 밝힐 것
교육훈련의 제반시책을 집합교육, OJT, 자기계발의 원조로 분류하고 계층별, 직능자격별, 과제별로 제반시책이 상호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명백히 하는 동시에 승진․승급이나 배치전환과 같은 인사제도와 긴밀한 관련상을 맺게 하고, 유기적으로 각종 시책이나 제도가 운영되도록 배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실시가능하고 수정 가능한 것으로 할 것
기업을 둘러싼 사회·경제환경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것에 맞추어 기업도 경영방침이나 경영전략을 바꾸어 가고 있다. 교육훈련체계도 경영환경변화에 맞춘 경영방침이나 경영전략, 더 나아가서 시대의 변화에 적합하도록 유연하게 검토하여 수정을 도모해야 한다. 2~3년에 한번은 검토해서 수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교육훈련체계는 이상을 그리고 그것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실시할 수 있는 시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시가능성에 대해서도 배려해야 하며, 확고하고 자신있는 교육훈련을 실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즉흥적이고 찰나적인 생각으로 자주 수정하지 말 것
새로이 교육담당자가 된 경우가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기업에서는 교육담당자가 신선함을 내세우기 위해 매년 교육훈련체계를 대폭 수정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래서는 일관된 교육훈련을 실시할 수가 없을 것이다.

교육훈련 프로그램 책정상의 포인트
교육훈련프로그램도 전항의 교육훈련체계 책정상의 유의점과 같이 내용이 간결하고 알기 쉬운 것으로 할 것, 실현 가능하고 수정 가능한 것으로 할 것, 그리고 즉흥적이고 순간적인 생각으로 수정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교육훈련 커리큘럼에 대해 더욱 추가해서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훈련 커리큘럼이란 하나의 교육훈련코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일정표(schedule) 형식으로 표시한 것으로서 교육훈련프로그램이라고 하는 경우에 이같은 교육훈련 커리큘럼을 가리킬 때가 많다.

교육훈련 프로그램 작성 시 유의할 사항
▲ 교육훈련 필요점(training needs)에 입각해서 교과목을결정한다.
교육훈련 대상자의 니즈 중에서 그 코스에서 다루어야 할니즈를 결정하여 교과목을 배당할 것.

▲ 교과목별로 교수기법을 결정한다.
각 교과목마다 그곳에서 요구되는 니즈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어느 교수기법을 사용해야 하는지를 선별해서 강의법, 토의법, 사례연구법과 같이 그 교과목에서 사용할 교수기법을 결정한다.

▲ 교과목별로 시간배분을 결정한다.
각 교과목의 중요성이나 채택한 교수기법을 고려해서 교육일정의 시간수를 교과목별로 할당해서 그 교과목의 시간 배분을 결정한다.

▲ 교과목의 배열을 결정한다.
교과목을 교육 일정 내에 배열한다. 교과목을 배열할 때의 요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총론적인 내용으로부터 각론적인 내용으로 둘째, 쉬운 내용으로부터 어려운 내용을 셋째, 관련되는 내용은 되도록 요약해서

▲ 적합한 교육훈련지도자(강사)를 결정한다.
▲ 시간대 등도 배려하여 결정한다
이상에서 기술한 것 이외에 커리큘럼을 편성하는데 있어서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배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첫째, 개강식, 수료식이나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설정해야 한다. 둘째, 동일한 과목이 오전·오후, 전일과 다음날 등으로 부자연스럽게 분산되어 편성되지 않게 시간을 배당해야 한다. 셋째, 오후 시간대에는 되도록 강의식 시간을 설정하지 않도록 한다. 넷째, 장기간에 걸친 교육훈련에서는 레크리에이션이나 간담회의 시간을 갖도록 한다.

교육훈련 필요점(Training Needs) 파악의 포인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적절히 책정하고, 교육훈련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 필요점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훈련 필요점이란 회사가 기대하는 조직원의 능력수준과 조직원의 현재 능력과의 차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차를 메꾸기 위해 조직원의 능력을 개발하여 회사가 기대하는 능력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교육훈련의 역할이다.

이러한 교육훈련 필요점은 경영이념이나 경영전략 등에서 도출할 수도 있으나 각 직장에서의 업무수행이나 인간관계면에서의 문제점, 조직원 각자의 능력개발에 대한 요망사항과 같은 것에서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교육훈련 필요점은 모든 관점에서 탐지해서 보다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육훈련 필요점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책정한 경우에 교육훈련은 사상누각과 같이 되어 실시해 보아도 효과는 반감하게 된다. 정확한 교육담당자는 매 코스마다 정확한 교육훈련 필요점을 파악한 다음에 수정을 가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마음의 자세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훈련 필요점은 다음과 같은 사람으로부터 파악하도록 노력한다.

▲ 경영간부로부터: 이것은 경영간부가 관리감독자들에게 하는 지시나 명령, 여러 행사나 교육훈련 개회식에서 하는 훈시나 인사, 사내보다 업계에서의 인사나 인터뷰, 좌담회, 또한 교육담당자의 직접적인 면접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특정한 간부로부터의 순간적인 의견에 좌우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 관리감독자로부터: 직장의 관리감독자는 부하의 직무수행능력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처지에 놓인 사람이다. 정기적으로 관리감독자와의 면담을 통해 교육 훈련에 대한 문제의식, 기대나 요망사항 등을 파악해야 한다.

▲ 교육훈련 대상자로부터: 교육대상자도 자기의 커리어형성, 능력개발 등에 관해 언제나 생각하고 그 나름의 의견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이런 사람들과도 정기적으로 면담하거나 앙케이트를 발송하여 응답을 얻는 등 그들의 문제의식, 기대나 요망사항 등을 파악해야 한다.

▲ 교육훈련 수료자로부터: 당해 코스 교육훈련 수료자는 실제로 교육훈련을 수강하여 자기가 갖고 있는 기대나 요망과 현실적인 교육내용이나 방법과의 차이, 그리고 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에 대해 누구보다 잘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앙케이트나 면접, 간담회 등으로 자료수집을 하여 다음 교육훈련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외부 인사들로부터: 고객, 거래처, 협력회사로부터의 고충·의견을 투서나 면담형식으로 조사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훈련에 지도자로 참가하였던 외부강사나 사내강사로부터 그들의 의견을 청취함으로써 교육훈련 필요점을 파악할 수 있다.

▲ 인사담당자로부터: 교육훈련에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부서는 아무래도 인사부문이다. 고령자대책, 여사원대책, 생산현장기피현상대책, 승진·승급관리 대책 등 현재의 인사부문에는 문제가 산적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에 이어 교육훈련이 수행하는 역할은 적지 않다. 그러므로 인사담당자와도 밀접한 접촉을 통해 교육훈련 필요점을 파악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교육훈련담당자 자신으로부터: 교육훈련담당자 자신이
자기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경영전략, 사업계획 등을 분석하여 그곳에서 교육훈련 필요점을 파악할 수도 있다. 또한 타사의 교육실태나 교육전문단체의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자기 회사에 필요한, 또는 결여되어 있는 교육훈련 필요점을 파악할 수 있다.
지금까지 교육훈련체계와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책정방법을 중심으로 기술하였으나 교육훈련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최대의 포인트는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교육담당자의 열의에 달려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열의를 계속 견지하며, 자기계발을 도모하여 스스로 생각하고 노력하기 바란다.
















엄준하 인력개발학박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khrd.co.kr/news/view.php?idx=102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내부배너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